섹션

[필수 금융상식 A to Z] 블랙라벨

블랙라벨은 주로 일반 제품보다 한층 고급화된 제품을 가리키거나, 특별히 선별된 최고 등급을 뜻하는 용어로 사용된다.

이 용어는 주로 패션, 음악, 음료, 식품 등의 업계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되며, 고급스러운 이미지와 품질을 강조하는 브랜드나 라인을 표현할 때 자주 쓰인다.

'블랙라벨'이라는 명칭은 해당 제품군의 가장 고급 라인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다. 블랙라벨은 브랜드의 품질을 높이고자 하는 전략으로, 소비자가 브랜드에 대해 느끼는 가치와 이미지를 고급화하는 데 기여한다.

백화점
[연합뉴스 제공]

블랙라벨의 대표적 사례를 정리했다.

▲조니 워커(Johnnie Walker) 블랙라벨

세계적인 스카치 위스키 브랜드 조니 워커의 블랙라벨은 12년 이상 숙성된 위스키로 구성되어 있으며, 깊고 진한 풍미를 자랑한다. 이 제품은 일반적인 라벨보다 고급 위스키로 평가받아 상위 라인으로 자리 잡고 있다.

▲뉴발란스(New Balance) 블랙라벨

스포츠 브랜드 뉴발란스는 블랙라벨을 통해 한정판이나 프리미엄 소재를 사용한 신발을 출시한다. 디자인과 기능 면에서 고급화된 제품을 제공하며, 소비자에게 특별한 가치를 부여한다.

▲르꼬끄 블랙라벨 컬렉션

르꼬끄 스포르티브는 블랙라벨 컬렉션으로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프리미엄 소재를 사용한 의류를 제공한다. 기존 제품과는 차별화된 한정판 컬렉션으로 고급 스포츠웨어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Source: Conversation with chatGP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