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들 사이에서 온라인 쇼핑몰에 대한 신뢰도나 제품 만족도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가격 비교가 쉬워 고객의 이동이 잦은 온라인 공간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온라인 쇼핑몰들의 ‘고객 잡기’ 경쟁이 더 치열해졌다. 특히 막강한 파워 집단인 여성을 타겟으로하는 온라인 쇼핑몰은 우수 고객이나 단골 고객을 위한 ‘여신(vip) 잡기’ 경쟁이 뜨겁다.
일정 금액 구매 이상인 VIP고객들을 대상으로 제품 할인은 물론 배송비 무료 혜택이나, 무료 샘플, 상품권 증정, 스페셜 에디션 선 구매 찬스 등을 제공하는 풍성하고 다양한 혜택을 마련해 눈길을 끌고 있다.
올바른 화장품 브랜드 ‘싸이닉’(scinic.11st.co.kr)은 뷰티에 대한 풍성한 정보와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뷰티 판도라 클럽제’를 도입했다. 이 클럽제는 여신들에게 절대적인 아름다움과 욕망, 현명한 지혜 등 모든 선물을 받은 그리스 신화의 판도라처럼 고객에게 뷰티에 관련한 다양한 기쁨을 제공하겠다는 의미. 등급별 네이밍도 미의 연상 단어로 최근 1년 동안의 구매 내역을 기준으로 미인, 요정, 천사, 여신(vip) 4등급으로 구분한다.
등급별 혜택으로는 상품 증정권과 할인 쿠폰이 있다. 싸이닉 제품을 1회 이상만 구입해도 부여되는 ‘미인 등급’의 경우 일정 금액 이상만 구매하면 2천원 상당의 정품을 받을 수 있는 상품 증정권을 2장 제공하며, 최근 1년 동안 20만원 이상 구매 고객인 ‘여신(VIP)등급’ 고객에게는 2만원 이상 구매 시 최대 3만 5천원 상당의 정품을 받을 수 있는 혜택을 포함 한 총 5장의 상품 증정권 및 할인 쿠폰 2장을 제공한다.
유러피안 감성 캐주얼 ‘코데즈컴바인’ 온라인 쇼핑몰 ‘y샵’(http://www.y-shop.co.kr/)에서는 6개월 내에 구매 횟수 3회, 25만원 이상 구매 고객에게 VIP 혜택이 주어진다. VIP고객에게는 전 상품 10% 할인이 되며 만원 상당의 배송비를 지원해준다. 또한 럭키 레터를 발송하여 스페셜 에디션 선 구매 찬스와 할인 쿠폰 등을 제공한다.
쥬얼리 브랜드 ‘로이드’(http://www.lloydgift.com/)는 1년 동안 100만원 이상 또는 누적 마일리지 30,000포인트 이상이 되면 플래티늄 등급이 주어지며, 정상 판매 상품에 대해서 12회에 걸쳐서 10% 할인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온라인 뿐 아니라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통합 시스템을 통해 어디서나 고객 등급을 확인하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베이비 스킨케어 브랜드 ‘뉴들앤부’(http://www.noodleandboo.co.kr)는 최근 6개월 구매 금액 30만원 이상 고객에게 플래티늄 회원 자격을 부여한다. 플래티늄 고객에게는 배송비 무료 혜택과 만원 상품권 증정, 기프트 쿠폰을 발행한다.
싸이닉 오지은 브랜드 매니저는 “최근 온라인 쇼핑몰들이 매출 기여도가 높은 우수 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마케팅과 이벤트, 우대 혜택 등을 통한 VIP 마케팅을 실시하고 있다”며 “상위 1%의 고객이 백화점 매출의 30%를 차지한다는 통계가 비단 백화점뿐 아니라 온라인 몰에서도 재현되면서 이 같은 마케팅 전략이 탄력을 받고 있다”고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