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코성형으로 바른 인상 만들기 [시즌3-휜코]

[재경일보 비즈인포] 어딘지 얼굴이 불균형적이고 아슬아슬한 사람들이 있다. 주로 대칭의 부조화나 특정 부위가 곧지 않고 휘어있는 경우가 그렇다. 특히 코는 얼굴 중앙에 위치한 만큼 얼굴 균형에 큰 역할을 하는데, 안타깝게도 코의 모양이 정확하지 못하고 비스듬히 휘어 있는 '휜코' 환자들은 수 없이 많다. 이러한 경우는 일단 미관상에도 문제가 있지만 여러 가지의 기능적인 문제들도 생길 수 있으니 미적으로나, 건강상으로나 확실한 개선이 필요하다

코성형전문병원으로 알려져 있는 송파구 송영주성형외과의 송원장은 "코성형은 코자체뿐만 아니라 얼굴 전체를 미묘하게 변화시켜줄 수 있는 비중있는 수술이다. 그러므로 코수술은 코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 충분한 이해와 경험있는 전문의에게 맡겨야하며, 의학적 디자인이 자유로울 수 있는 감각을 갖추어야 한다." 고 조언한다. 코성형분야의 권위자 송원장을 통해 휜코는 어떠한 식으로 재건되는지 자세히 알아보자

휜코라는 건 크게 좌우로 비틀어진 경우와 콧등이 튀어나와 매부리의 모양을 하고 있는 경우가 있다.

매부리코는 콧등의 중간 부위가 과도하게 솟아올라 있는 경우를 말하며 고집스러워보이는 인상이 강하므로 사회생활을 하는데 불필요한 오해를 받을 수 있다. 이러한 코는 뼈의 과도한 성장이나 사고 등의 후천적인 요인으로 생기게 되며, 수술시에는 코뼈의 폭이나 돌출 정도, 코끝의 높이와 모양 등을 감안하여 코의 형태에 따라 맞춤형 시술로 시행된다.

매부리코수술은 콧등이 살짝 튀어나온 경우에는 그곳만 갈아주는 비교적 간단한 수술이 된다. 하지만 콧등의 튀어나온 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콧등의 튀어나온 부위, 즉 코뼈와 연골이 만나는 부위에서 위로 솟아 오른 코뼈와 외측연골, 비중격 연골을 완전히 잘라주는 코뼈 절골술로 교정해야 한다. 콧대가 높은 경우에는 이러한 방법만으로도 결과가 좋지만, 콧대가 낮은 경우에는 콧등의 튀어나온 부분을 잘라내고 코뼈를 양쪽에서 모아주면 코가 더 낮아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얇은 보형물을 사용해서 콧대를 높여 주어야 한다고 한다.

다음으로는 휜코. 휜코는 코가 어느 한쪽으로 휘어있는 경우인데 비만곡증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휜코는 주로 선천적인 부분보다 과거의 외상이나 충격에 의한 것이며, 코뼈뿐만 아니라 코 안을 나누는 비중격 연골구조도 함께 휘어있는 경우가 많아서 비염등 코질환을 유발하기 때문에 바깥쪽 코뼈를 바로 잡는 수술뿐 아니라 안쪽의 비중격도 바로 잡아주는 비중격교정술로도 휜코를 잡아주어야한다고 한다.

미세하게 휜 경우에는 코뼈를 살짝 갈아주는 것만으로도 효과적인 교정이 가능하다. 그렇지만 심하게 휘어져 있는 경우에는 비중격 성형술과 함께 코뼈 바깥쪽을 절골하여 옮겨주는 외측절골술이나 휘어진 외측연골등을 결제 또는 재위치시켜서 교정하는 방법으로 시술을 해야지만 재발이 없는 반듯한 코를 만들 수가 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