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경일보 이호영 기자] 국내 최고경영자(CEO)들은 영업이익의 0.5∼1.0%를 사회공헌을 위해 사용하는 것이 가장 적당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경제연구소가 지난 22일부터 26일까지 CEO 420명을 대상으로 실시해 28일 공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사회공헌활동에 영업이익의 몇 %를 쓰는 것이 가장 적당한가?'라는 질문에 대해 0.5∼1.0%라고 답한 CEO가 38.5%였다.
그 다음으로 22.9%가 1.0∼2.0%라고 답했고 , 0.5% 미만은 19.8%, 2.0% 이상은 15.7% 등으로 답했다.
'사회가 기업에 가장 기대하는 사회공헌 분야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가장 많은 43.3%가 소외계층에 대한 지원이라고 답했다.
그 다음으로 지역사회 지원(개발)이 26.7%였고, 장학사업 11.9%, 환경보전 10.0%, 문화예술 지원 6.4%, 재난구호 1.2% 등의 순으로 답했다.
'회사에서 사회공헌활동을 가장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방법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35.2%가 사내 사회공헌 전담팀을 구성하는 것이라고 답했다.
22.4%는 재단 설립이라고 답했고, 정부기관과 협력한다(22.1%), 비정부기구(NGO)와 같은 외부 전문기관에 지정기탁한다(18.3%) 등의 응답도 많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