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신형에쿠스, 신기술(6) 주차시 핸들 움직임 감지-PGS

현대자동차는 17일 새로운 모습으로 재탄생한 신형에쿠스의 모습과 10개의 신기술을 언론에 공개했다.

신형에쿠스의 조향 연동 주차가이드 시스템(PGS: Parking Guide System)은 핸들 방향과 연동하여 후진시 예상 진행경로를 표시함으로써 후진 방향을 예측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술이다.

기존의 전/후방 모니터링 시스템은 전/후방 카메라를 이용하여 전방 사각지대를 감지하고, 후방 모니터링 화면 지원의 역할만 수행했었다.

현대차에 따르면 이번 에쿠스에 적용된 조향 연동 주차가이드 시스템은 기존의 주차가이드 시스템뿐만 아니라 핸들 방향과 연동된 주차가이드 기능, 직각/평행주차 가이드 기능, 후방 카메라 영상을 위에서 수직으로 내려다보는 것처럼 표시되는 후방 탑뷰 화면, 전방을 광각으로 3분할하는 화면 등의 신기술들이 추가 되었다.

이 중 가장 큰 기능은 핸들 움직임을 감지하는 조향각 센서와 전/후방 카메라를 이용하여 차량의 후진 예상 궤적을 표시하고, 직각 및 평행 주차시 단계별 주차 보조선을 표시하여 주차 편의성을 대폭 향상한 것이다.

핸들 방향과 연동된 주차가이드 기능은 기존의 후진 직진 궤적만 표시했던 기능에서 핸들 방향에 따른 후진 예상 위치를 표시해 줌으로써 후진시 차량 진행 방향을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게 한다.

직각/평행주차 가이드 기능은 직각주차와 평행주차를 할 때 주차 보조선을 표시하여 주차를 돕는다. 주차 가능한 위치로 이동한 후 DIS화면에서 직각주차 아이콘을 선택하면 가이드가 설정된다.

후방 탑뷰 화면은 DIS화면에서 ‘탑뷰’를 선택하면 후방 카메라에 의해 후방 화면이 위에서 수직으로 내려다보는 화면으로 변환되는 기능이다. 기존 후방카메라는 범퍼와 수직으로 아래 부분이 사각지역으로 운전자에게 보여주지 못했지만, 탑뷰 화면으로는 범퍼 주변의 상황을 정확하게 인지할 수 있게 해준다.

전방 광각 3분할 화면은 전방 광각(186도)을 3분할하여 화면으로 표시함으로써 전방 시계를 향상시키는 기능이다. 기존 차량들은 전측방을 좌우 30도씩 2분할하여 화면 표시 하는 것에 비하여 3배정도 넓은 지역을 볼 수 있어 좁은 골목길이나 사각이 생기는 지역에서의 전방 시야도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

다양한 경우의 주차 지원 기능과 전/후방 사각을 제거하여 운행 안전성을 높인 주차 가이드 시스템은 대형 차량인 에쿠스의 신속하고, 정확한 주차를 도와줄 서포트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