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성공창업]다양한 고객이벤트로 마니아층 형성한 ‘와바’

최근 주류프랜차이즈업계 최초로 대한민국 서비스만족대상에서 외식서비스부문 대상을 수상한 세계맥주전문점 ‘와바’(www.wabar.co.kr)는 세계 각국의 독특하고 다양한 맥주를 한 곳에서 즐길 수 있는 BAR 스타일의 세계맥주전문점으로서 세계맥주 100여 종에 위스키와 칵테일 등을 포함한 200여 종의 주류를 보유하고 있다.

'와바' 매장 내부
▶ '와바' 매장 내부
이국적인 인테리어와 함께 확실한 컨셉트의 맥주바로서 일찌감치 외국 문화에 친숙한 젊은 층을 끌어들인 데다 다양하고 특별한 맛을 원하는 맥주 마니아들의 취향까지 만족시키면서 마니아층까지 생겨나고 있다. 또한, 퓨전메뉴를 세계맥주와 접목한 독특한 형태의 맥주 전문점으로 운영하여 계속해서 성공창업을 이끌어 내고 있다. 와바는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는 새로운 감각의 고객관리 시스템  또한 눈여겨 볼만하다. 낮 이용고객에게 ‘3+1 시스템’을 접목해 4명의 고객 중 한명분에 해당하는 가격을 할인해줌으로써 충성고객전략을 시행하고 있다.

'와바' 메뉴
▶ '와바' 메뉴
특히, 와바는 적극적인 고객우선만족전략으로 고객들에게 다가가고 있다. 이에 야간에는 즐거움을 배가시켜 즐길 수 있도록 블랙잭과 룰렛 기기를 설치하고 다양한 이벤트를 마련, 놀이공간으로서의 변신을 통해 웰빙족을 겨냥한 다양한 아이템을 준비했다. 이처럼 재미와 문화가 가득한 즐거운 매장으로서의 멀티플렉스 공간을 표방하고 나선 와바의 성공적인 전략에 대해 와바의 이효복 대표는 “고객을 배제한 마케팅전략으로는 개성 강한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없다”고 말했다.

와바는 뚜렷한 홍보 전략 없이 소비자들의 입소문의 힘으로 꾸준히 성장하면서 체계화된 점포망을 구축하여 왔다. 또한 그들의 성공창업전략을 위해 점포 후보지에 대한 상권과 수익성 분석을 철저히 하여 완벽에 가까운 가맹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현재 직영점과 가맹점을 포함해 전국에 200여개가 넘는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와바의 창업비용은 99㎡(30평) 기준 점포비를 제외한 총 9670만 원 정도이다. (가맹점 개설문의: 1588-0581)

[도움말]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