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흡연이 남성 흡연보다 더 해롭다는 사실은 널리 알려져 있다. 하지만 얼마만큼 해로운지, 어떠한 건강상의 피해를 주는지에 대해서는 자세히 모르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캐나다의 한 조사기관에서는 흡연 여성을 대상으로 흡연이 여성에게 주는 건강상의 피해에 대해 어느 정도 알고 있는지 알아보았다. 그 결과 많은 여성들이 폐암, 심장질환, 조기사망에 대해서는 알고 있으나 그 이외의 다른 건강 문제들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에 참여한 여성들은 흡연과 관련하여 생길 수 있는 건강 문제로 83%가 폐암, 62%가 피부 조기 노화, 61%가 치아 백색이나 치아 상실과 같은 치과 문제, 60%가 심장질환에 대해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20%만이 흡연이 불임, 조기 폐경, 생리 불순, 골다공증, 탈모, 조기 백발, 체중 증가, 청력 상실, 요실금과 같은 건강 문제의 위험을 증가시킨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여성은 같은 양, 같은 기간 동안 흡연을 하더라도 남성보다 더 많은 건강상의 피해를 받는다. 또한 여성의 생리적인 특징과 심리적인 요인이 금연과정에 복잡하게 얽혀 있어 담배를 끊는 것 역시 더욱 힘들다고 한다.
무엇보다도 흡연은 임신과 출산에 있어 커다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더욱 주의해야 한다. 임신한 여성의 흡연은 엄마의 건강뿐만 아니라 태아의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쳐 유산, 사산, 조산의 위험을 높이고 기형아, 저체중아 출산 등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