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세대별 즐겨 찾는 인기 사이트는?

아이폰의 도입으로 걸어 다니며 인터넷을 하는 환경이 한 층 더 가까워졌다. 인터넷 이용률이 높아질 수록 여러 사이트들이 우후죽순 생겨나고 있지만 절대적 위치를 점하고 있는 포털과의 경쟁은 힘겹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타겟에 맞춘 알찬 컨텐츠로 '그들만의 리그'를 만들어 가며 약진을 하는 웹사이트들도 있다. 세대별 인터넷 이용행태와 즐겨 찾는 사이트들을 알아보자.

▶ 10대들 즐겨 찾기 사이트
리서치 전문기관 메트릭스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10대 후반의 커뮤니티 분야 점유율이 2006년 25.9%에서 올해 34.6%로 10%가까이 증가하며 10대들이 해비 인터넷 유저로 떠올랐다. 10대들은 특히 블로그와 미니홈피 등 커뮤니티 서비스를 활발히 이용하며 최근 주목 받고 있는 마이크로블로그 서비스도 다수 이용하고 있다.

네이버 어떤 서비스, 미투데이(http://me2day.net)
메트릭스의 발표 자료에 따르면 9월 기준 10대 후반이 미투데이 이용량 점유율에서 18.4%로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코리안클릭은 미투데이가 월 10만 명 내외의 방문자수를 유지하다가 8월에는 이용자수가 급증해 약 3백 만 명이 다녀간 것으로 집계했다. 10대 이용이 많은 것에는 미투데이가 스타마케팅 전략이 주요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여자 아이돌 그룹 2NE1으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8월에는 빅뱅을 광고 모델로 기용한 것이 10대들의 사이트 이용이 급증한 요인으로 분석된다.

캐주얼 게임 사이트, 비비빅(www.vvvic.com)
저 연령층의 온라인 이용이 급속도로 늘어나면서 이들을 공략하기 위한 사이트들도 다량 생겨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코리안클릭이 발표하는 2009년 상반기 게임분야 인기사이트에 선정되기도 한 비비빅은 캐주얼 게임을 기반으로 하는 10대 커뮤니티 사이트다. 캐주얼 게임으로 저 연령층과 여성으로부터 높은 선호도를 보이고 있으며, 코리안클릭 집계 기준 월평균 +48.07%의 가파른 성장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 20대 즐겨 찾기 사이트 
구인 구직 사이트, 인크루트(www.incruit.com)와 잡코리아(www.jobkorea.co.kr)
20대 네티즌들은 엔터테인먼트 및 취업에 대한 관심도가 많았다. 코리안클릭 자료에 따르면 인크루트나 잡코리아 등 구인구직사이트들의 UV가 각각 약 22만, 20만에 달하며, 타 연령층 보다 20대들의 방문 빈도가 높았다. 메트릭스도 20대 이외의 연령층에서 구인, 구직사이트의 이용량이 높아지며 해당 사이트에서 20대 비중이 다소 줄어들고는 있지만 여전히 20대 방문자가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패션을 사랑하는 20대를 위한 엘르 엣진(www.atzine.com)
특히 20대 후반부터 30대 초반 네티즌들의 이용률이 특히 높은 사이트로는 세계적인 패션매거진 엘르가 지난 11월 론칭한 엣진을 꼽을 수 있다. 엣진은 20~30대가 86%로 가입자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여성 가입자 비율이 80%에 달해 디지털 환경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각종 트렌드에 민감한 젊은 여성층의 가입 비율이 높았다. 또한 에이스 솔루션이 지난 9일 집계,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엣진은 오픈 한 달 만에 일일 UV가 226,354건, 일일 PV가 1,001,759건을 기록하며 단숨에 인기 사이트로 뛰어올랐다. 오픈 20일 만에 가입자 수도 이미 20만 명을 넘어서면서 멤버쉽 사이트로는 독보적 위치를 점했다. 플래시 기반 사이트라 PV 수치가 타 사이트보다 낮게 기록되는 것을 고려해볼 때, 매우 괄목할만한 성장이다.

엣진은 지난 60여 년간 전세계 스타일을 주도해온 ‘엘르’에서 새롭게 선보인 패션니스트들의 온라인 아지트로, 구찌, 크리스챤 디올 등 세계 명품 매장을 고스란히 온라인 상으로 옮겨놓은 3D 쇼룸과 최정상 패션피플들이 직접 만든 알찬 패션 정보들을 만나볼 수 있다. 또한 내부 커뮤니티를 통해 패션계를 이끌어가는 패션피플들과의 직접적인 소통도 가능하다. 패션 에디터처럼 엣진 내에서 자유롭게 다양한 컨텐츠를 만들어볼 수 있어 차세대 패셔니스트를 꿈꾸는 이들에게 멋진 공간을 선사한다. 현재 구찌, 디올, 버버리 등 26개의 명품 브랜드들과 그들의 신제품 정보까지 ‘엘르 엣진’을 통해 생생하게 만나볼 수 있으며, 앞으로도 100여 개가 넘는 글로벌 브랜드들이 ‘엘르 엣진’의 입점할 예정이다.

▶ 30대 즐겨 찾기 사이트 
30대의 경우 뉴스, 쇼핑, 금융 분야 등에서 활발한 이용 경향을 보인다. 메트릭스 집계 자료에 따르면 30대가 쇼핑 분야에서는 40.5%, 금융 분야에서는 36.9%로 높은 점유율을 기록해 인터넷으로 재정 관리 및 다양한 소비를 주도 하고 있다.

쇼핑의 큰손, 옥션(www.auction.co.kr), G마켓(www.gmarket.co.kr) 인기
코리안클릭의 트래픽 조사 결과에 따르면 UV 데이터 순위 기준, 10대들이 즐겨 찾는 사이트는 티스토리나 넥슨 등의 커뮤니티, 게임 사이트가 10위권 안에 랭크되어 있고, G마켓이나 옥션 등은 10위권 밖으로 밀려나 있는 반면, 30대를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는 옥션과 G마켓 모두 10위 권 안에 진입해 있다. 이는 경제 활동이 활발하고 상대적으로 오프라인에서 쇼핑할 시간이 부족한 30대 직장인들이 온라인 쇼핑을 주로 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