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안전문제와 관련된 대규모 리콜로 도요타 운전자의 불안이 계속되고 있어 미주재경 특파원이 미국인들에게 받은 질의응답을 소개했다.
- 가속패달 수리를 받고 싶은데 언제 받을 수 있나?
곧 확인 메일이 발송되어 진행될 예정이지만, 수백만대에 달하는 리콜이 진행되기 때문에 수리가 단시일내에 완료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모든 도요타 고객은 확인 메일을 받은 후 수리 예약을 잡을 수 있지만, 차량에 문제점이 발견될 경우에는 도요타 딜러에 연락해 즉시 조치 받을 수 있다.
- 수리 예약은 어떻게 해야하나?
수리 예약을 위해서는 기존의 고객센터로가 아닌 지역 딜러샵에 전화해야 한다.
하지만 워낙 대규모 리콜인 관계로 확인 메일을 받은 후 예약을 해야 대기 및 수리 시간을 줄일 수 이다.
- 수리 기간 중 대체 차량 제공 여부는?
수리 기간이 길어진다면 차량을 제공하지만, 수리 자체는 즉시 그 자리에서 이뤄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 수리를 위해서 지정된 딜러샵을 찾아야 하나?
대부분의 딜러샵에서 수리가 가능하며, 일부는 사태가 진정될때가지 24시간/주중무휴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 도요타로부터 확인 메일을 받지 못한다면?
우선은 소유한 차량이 리콜과 관계 없을 가능성이 크다. 동종차량이더라도 서로 다른 제조사의 부품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 가속패달 결함으로 리콜된 차종은?
현재 도요타가 리콜 조치한 차종은 △ 2009-10 라브4(RAV4) △2009-10 콜로라(Corolla) △2009-10 (매트릭스)Matrix △2005-10 아발론(Avalon) △2010 하이랜더(Highlander) △2007-10 툰드라(Tundra) △2008-10 세퀴아(Sequoia) 등 8종이다.
캠리와 라브4, 콜로라, 하이랜드의 경우 차량인식번호(VIN, vehicle identification numbers)이 'J'로 시작하는 경우 리콜 차량에 포함된다.
- 차량인식번호(VIN)는 어디에서 볼 수 있나?
차량인식번호는 운적석 대시보드와 앞유리 사이에서 볼 수 있다.
- 도요타의 다른 브랜드 차량을 갖고 있다면?
렉서스(Lexus)와 사이언(Scion)은 이번 리콜과 관계 없다.
이밖에도 프리우스(Prius)와 타코마(Tacoma), 시에나(Sienna),벤자(Venza),솔라라(Solara), 야리스(Yaris),4런너(4Runner), FJ크루저(FJ Cruiser),랜드 크루저(Land Cruiser),하이랜더(Highlander) 하이브리드, 캠리(Camry) 하이브리드 등은 정상적으로 판매 중이다.
- 운전자가 실소유주가 아닌 경우는?
우선 웹사이트(www.toyota.com/recall)에 방문해 리콜 대상을 확인 후, 실소유주가 아니라면 (800) 331-4331로 전화하면 된다.
- 가속패달(gas pedal) 수리 어떤 것을 의미하나?
도요타는 가속패달 문제가 '마찰부'의 문제로, 강철을 덧대서 패달이 달라 붙는 문제를 해결할 계획이다.
- 중단된 생산은 언제 재개되나?
미국과 캐나다에서 중단된 6개 라인은 8일부터 가동될 예정으로 공장에서 결함 부분이 완전히 보완되어 출고된다.
- 이와 비슷한 문제의 또 다른 리콜이 있나?
도요타와 렉서스는 작년 운전석 매트에 가속패달이 걸리는 문제로 대규모 리콜을 실시했다.
일부 차량은 매트 걸림과 가속패달 결함이 동시에 해당되는데, 이번 기회에 한꺼번에 수리가 가능하다.
대상 차량은 △2007-10 캠리(Camry) △2005-10 아발론(Avalon) △2004-09 프리우스(Prius) △2005-10 타코마(Tacoma) △2007-10 툰드라(Tundra) △2007-10 렉서스 ES350 △2006-10 렉서스 IS250 / IS350 △ 2008-10 하이랜더(Highlander) △2009-10 (콜로라)Corolla △2009-10 벤자(Venza) △2009-10 매트릭스(Matrix) △2009-10 폰티악 바이브(Pontiac Vibe) 등이다.
- 가속 패달 문제로 사고를 당했을 경우 조치와 또 다른 특이점은?
사고를 당했을 경우 (800) 331-4331로 전화연락하거나 전국고속도로안전당국(NHTSA)에 보고하면 된다.
연방당국은 동부시각으로 월~금, 오전8시부터 오후8시까지 콜센터 (888) 327-4236를 가동하고 있으며 홈페이지(www-odi.nhtsa.dot.gov/ivoq)를 이용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