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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QR코드 ‘쿠루쿠루’ 개발사 인수

다음커뮤니케이션은 국내 1위 코드인식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쿠루쿠루'의 개발사 인투모스의 지분 67%를 인수한다고 28일 밝혔다.

인투모스는 바코드 및 2차원코드인 QR코드 인식 어플리케이션 ‘QRooQRoo’(쿠루쿠루), 장소 기반의 증강현실 어플리케이션 ‘ARooARoo’(아루아루) 등을 개발한 업체다.

이번 인수를 통해 다음은 150만명 이상의 코드 어플리케이션 이용자를 확보하게 됐다.

양사는 이날 인수조건을 포함한 양수도계약서에 조인함으로써 인수 작업을 마무리했으며, 다음은 인투모스의 코드 인식과 증강현실 원천 기술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모델, 우수한 기술 인력 등을 활용해 모바일 시장 선점에 이어 모바일 비즈니스를 본격화 할 방침이다.

인투모스는 자체 개발한 코드 인식 라이브러리 기술, 기업용 코드 관리 웹사이트 운영 기술과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관계관리)을 보유하고 있다.

다음은 국내 대표적인 모바일 앱 개발 업체의 지분인수를 통해 다음이 포털 최초로 선보인 코드 생성, 인식 서비스 ‘다음 코드’ 가 코드 생성, 유통, 소비 플랫폼으로서 시장 지배력을 확대 강화하는데 주력할 계획이다.

특히 향후 인투모스와의 협업을 통해 QR코드, 증강현실 기반의 혁신적 모바일 비즈니스 추진을 가속하고, 코드를 활용한 온·오프라인 광고 상품을 론칭하는 등 본격적인 시장 공략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김지현 다음 모바일본부장은 “인투모스 지분 인수를 통해 QR코드 시장의 활성화와 신규 비즈니스 추진에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이라며 “이를 통해 ‘다음 코드’를 활용한 혁신적이고 유익한 서비스를 모바일에서 공격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