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의학 칼럼] 임플란트와 자가조직 가슴성형

ㅇㄹ성형수술에는 Implant(이식재 ,보형물)를 사용하는 것이 있고, Implant를 사용하지 않는 절개나 흡입 등의 방법도 있다.

가슴성형 은 보편적으로 임플란트를 사용한다. 합성 임플란트는 실리콘, 고어텍스 등이 소재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환자 본인의 연골이나 지방조직을 사용하는 자가조직이식이 있다.

가슴 성형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은 가슴성형에 사용되는 합성 임플란트인 ‘코헤시브 젤’과 ‘식염수 팩’에 대해 이미 알고 있을 것 이다. 합성 임플란트는 시술자나 환자에게 간편하게 효과를 볼 수 있어서 이식재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의 몸의 면역체계는 항원-항체반응에 의해 이물질이 몸 안으로 들어올 경우 백혈구세포 등 여러 세포들이 조직학적 반응을 일으킨다. 이러한 조직학적 반응들 때문에 가슴성형 부작용으로 많이 알고 있는 구형구축 현상도 일어난다.

이러한 부작용을 최소화 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은 것이 ‘자가조직 가슴성형’이다. 환자 본인의 몸에서 조직(배, 허벅지의 지방)을 채취하여 시술하기 때문에 몸 안에서 이물반응이 생기지 않는다.

자가조직 지방이식술에도 여러 방법이 있다.

- 지방이식 테크닉별 효과 비교 -

일반지방이식

콜만식 지방이식

줄기세포 지방이식

뷸리(BEAULI) 지방이식

지방추출 시 파괴되는 지방세포의 수가 많음.

이식 후 생착율이 낮음.

지방괴사 후 낭종(oil-cyst)이 생길 확률 높음.

 

 

 

 

 

 

지방추출 시 파괴되는 지방세포의 수가 많음.

이식 후 생착율이 낮음.

지방괴사 후 낭종(oil-cyst)이 생길 확률 높음

 

 

 

줄기세포 추출을 위해서 두 배정도 더 많은 양의 지방흡입이 필요.

줄기세포분리과정에서 콜라겐분해 효소처리과정이 필요하며 줄기세포의 물리적 화학적 조작에 따른 향후 종양화 될 가능성에 대한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으며 이러한 우려에 대한 검증과정이  필요함.

 

 

 

지방추출 시 하베스트-젯(Harvest-jet)이 지방을 0.5 미리 이하의 미세한 단위로 고른 입자형태로 추출함.

추출 시에 지방세포의 파괴를 최소화하며 불순물은 즉시 제거해줌.

순수 지방세포만을 신선한 상태를 유지하면서 이식하기 때문에 이식 후에 멍울이 생기거나 지방 괴사로 인한 낭종(oil-cyst)생성의 우려가 없음.

지방세포의 이식 후 생착률이 76%로 매우 높음.


위 표에서 알 수 있듯 자가조직을 이용한 가슴성형의 수술방법은 계속 발전하고 있다. 필자는 성형외과 전문의로써 아래와 같은 환자들에게 ‘뷸리지방 이식법’을 추천하고 있다. 

1.     복부비만이나 하체비만환자가 가슴확대를 원하는 경우

2.     출산 후 모유수유로 가슴이 처진 경우

3.     유방의 좌우 크기가 다른 경우

4.     가슴확대를 원하지만 인공 보형물을 원치 않는 경우

5.     보형물 가슴확대 후에 구형구축이 생긴 경우

6.     보형물 가슴확대 후에 짝 가슴이 있는 경우

7.     보형물 가슴확대 후 보형물이 만져지거나 비치는 경우

8.     유방암으로 가슴 절제한 후에 가슴 재건을 원하는 경우

봉봉성형외과 에서는 Harvest-jet (하베스트 젯)의 고안자일 뿐만 아니라 ‘뷸리 자가조직 가슴성형’시술에 있어 1000 케이스가 넘는 방대한 임상경험을 보유한 닥터 클라우스 위버라이트 (Dr. Klaus Ueberreiter M.D.)를 초청하여 시술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그의 노하우를 전수받는 라이브 시술을 진행한 바 있다.

더 나은 기술을 통해 우리나라의 여성환자들에게 보다 만족도 높고 안전한 ‘자가조직 가슴성형’을 펼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봉봉성형외과 박성수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