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애플, 4일 아이폰5·아이폰4S '아이폰2종'과 '아이팟3종' 공개

[재경일보 김윤식 기자] 애플이 오는 4일 캘리포니아 쿠퍼티노 소재 애플 본사에서 아이폰5와 아이폰4S 등 '아이폰(iPhone)’이 아닌 ‘아이폰들(iPhones)’을 공개한다. 또 아이폰 뿐만 아니라 아이팟 3종도 공개된다.

나인투파이브맥(9to5Mac)은 최근 애플의 신제품 물품명세서를 본 익명의 제보자 '미스터X'의 말을 인용해 애플이 오는 4일 프레스 이벤트에서 '아이폰5'와 '아이폰4S' 등 2종류의 아이폰을 소개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애플은 지난 27일(현지시간) 미국의 언론사들에 새 아이폰 공개 프레스 이벤트 초대장을 보냈는데, 이 초대장에는 "Let's Talk iPhone"이라는 태그가 붙여져 있었다. ‘아이폰들(iPhones)’이 아닌 '아이폰(iPhone)’이라고 기록한 것.

JP모건이 애플이 조만간 두 종류의 아이폰, 아이폰5와 아이폰4S를 공개할 것이라고 언급한 이후 대부분의 언론에서도 2종류의 아이폰이 나오는 것을 기정사실화 하고 있었다. 하지만 애플이 보낸 초대장으로 인해 애플이 이날 행사에서 단 하나의 아이폰이 공개될 것이라는 추측이 다시 나왔다.

하지만 나인투파이브맥은 제보자 미스터X의 말을 인용한 보도에서, "애플이 물품관리단위에 2개의 새로운 아이폰 물품관리코드와 3개의 새 아이팟터치 코드를 표기하고 있었다"고 전했다.  

제보자에 따르면, 애플 내부 물품관리시스템에 2개의 아이폰 물품관리코드(Stock Keeping Unit)가 있는데, 물품명세서 상의 이 새 단말기의 코드명 가운데 하나는 N90A였다.

이는 이번에 나오는 새로운 단말기 중 하나는 기존 아이폰4(코드명 N90)에서 약간의 변화가 있는 아이폰4 제품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으로 분석됐다. 나인투파이브맥은 이 제품이 그동안 소문으로 떠돌던 아이폰4 8GB버전일 것이라고 추정했는데, 차기 아이폰(아이폰5)은 아이폰4을 크게 업그레이드한 제품이기 때문에 N90A가 아닌 전혀 다른 코드를 쓸 것이라고 보고 있기 때문이다.

나인투파이브맥은 이어 그동안 아이폰 코드명 N94가 수많은 아이폰 SW개발키트(SDK)에 등장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며, N90A코드 제품과 함께 N94코드 제품(두 종류의 아이폰4S)가 나올 것으로 예상했다.

실제로 최근 애플 내부 인벤토리에서 입수한 것으로 보이는 아이폰 4S 화이트 16GB 라벨 이미지에서, 라벨에 '아이폰 4S'와 코드명 'N94'이 보여 'N94'는 '아이폰5'가 아닌 '아이폰4S'의 제품 코드인 것으로 드러났다.

나인투파이브맥은 또 3종의 아이팟터치 모델이 N81A라는 코드명으로 내부 물품명세서에 등장했다고 전해 4일 행사에서 아이폰 제품들과 함께 이 3종의 아이팟도 소개될 것으로 내다봤다.

N81은 4세대 블랙 아이팟터치용 코드명이므로 A는 3종류의 새로운 흰색모델로 추정됐다. 보도는 현재로서는 세 개의 새 아이팟모델이 있기 때문에 검은 모델은 업데이트되지 않을 것이며, 저장능력도 기존의 8GB,32GB,64GB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