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 항생제라고 널리 알려져 있는 프로폴리스가 항염, 항바이러스와 더불어 현대인의 건강 유지와 신체기능 활성화에 많은 도움을 주는 건강식품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프로폴리스는 꿀벌이 나무의 싹이나 수액과 같은 식물로부터 수집하는 수지질(樹脂質)의 혼합물로, 꿀벌들이 벌집의 작은 틈을 메꿔 유해한 미생물로부터 자신들을 보호하는데 사용한다.
이러한 프로폴리스는 벌꿀이나 로열 젤리와 달리 꿀벌로부터 채취할 수 있는 양이 매우 적고, 인위적으로는 증량 또는 합성할 수 없는 귀중품으로 알려져 있다. 예로부터 민간 약품이나 강장제로서 세계 각지에서 이용되어 왔으며, 살균성, 항산화성, 항염 작용, 항종양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프로폴리스는 면역력이 약해져 감기에 걸리기 쉬운 요즘 같은 환절기에 체내에서 유해 바이러스에 대응하는 항체인 대식세포 기능을 강화시킨다. 이로써 항원항체 반응체계를 신속하고 강력하게 유도시킴으로써 면역기능 향상에 기여한다.
또한, 상처와 오염된 조직을 재생하는 능력이 뛰어나며, 항알레르기 작용이 있어 알레르기 과민반응으로 인한 질병인 비염, 아토피, 천식, 유행성 결막염 등을 완화시키는 작용을 한다. 그 외에도, 프로폴리스는 암을 유발하는 활성 산소가 체내에 쌓이지 못하도록 막기 때문에 각종 성인병과 노화예방, 스트레스, 환경오염에서 오는 질환에도 도움을 준다.
이러한 효능의 프로폴리스 구성성분 중 가장 중요한 물질은 바로 후라보노이드(Flavonoid)라고 할 수 있다. 이는 1970년도 구 소련의 과학아카데미에서 빌라누에바(U.H.Villanueva)박사를 통해 프로폴리스 속 18종의 후라보노이드 성분이 밝혀졌다. 이 외에도 항생성분인 갈란지나 피오세모리나(Galangina Pinocemorina)가 들어있다고 발표함으로써 벌집 속이 무균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이 후라보노이드 성분 때문이라는 사실을 밝힌 바 있다.
이러한 프로폴리스가 인체에 흡수 되었을 땐 항산화작용, 세포재생, 항에이즈 기능을 증강 하는 등 전반적인 생체 면역기능을 촉진하여 감염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주는 것이다.
예스비타 관계자는 “프로폴리스의 효능을 제대로 보기 위해서는 제품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가지고 섭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몸으로 직접 느낄 수 있는 효능을 위해 예스비타에 있는 고농축 프로폴리스 제품을 추천한다”고 말했다.
고농축 프로폴리스는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제품으로, 스트레스와 바쁜 일상 생활 속에서 현대인들의 건강을 지켜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