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경일보 배규정 기자] 최근 여러 연예인들이 양악수술이나 돌출입수술을 한 뒤 이뻐지거나 성형외과의 홍보 모델로 등장하면서 이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주걱턱 치료술인 양악 수술과 돌출입 치료술은 미용 목적이 아닌 치료의 목적이 강한 수술임에도 대부분의 환자가 이를 대수럽지 않게 여긴다.
한 성형외과 원장에 따르면 이러한 양악수술과 돌출입 수술은 자신의 상태에 따라 정확한 시술을 받지 않을 경우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전문 시술 병원에서 상담을 받은 후 자신에게 맞는 시술을 받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돌출입의 유형은 윗입술과 아랫입술이 동시에 두텁고 볼록하게 돌출된 구강구조로 이 경우는 돌출입 수술을 받아야 한다.
반면 주걱턱의 유형은 아래턱만 길고 앞쪽으로 쭉 뻗어 나온 경우로 양악수술을 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전형적인 돌출입의 경우 16가지 정도의 효과적인 치료결과를 가져오지만 주걱턱환자에게 돌출입 수술이 잘못 처방돼 시술한다면 문제가 발생 될 수 있다.
무턱은 자연스럽게 앞으로 나오게 되고 상악의 인중부위의 상악 인중부위가 후방으로 들어가게 되며 입술은 얇아지는데 이러한 돌출입 수술이 주걱턱 환자에게 잘못 처방ㆍ시술되면 주걱턱의 턱끝이 더욱 심해지게 되며 입술은 더 얇아지고 입은 너무 많이 들어가 합죽하게 되는 결과가 발생한다.
양악 주걱턱 수술은 주걱턱 환자에 시술하는 수술법으로 주걱턱인 경우 아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주걱턱이 예쁘게 들어가면서 얼굴의 길이도 줄어들고 하악의 비대칭도 교정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양악 주걱턱수술을 돌출입 환자에게 시술을 할 경우 입이 제대로 들어가지 않아 돌출입의 미용적 개선이 이뤄지지 않는 것은 물론 아주 심각한 부작용(안면신경마비, 숨막힘, 수술중 과다출혈, 수혈, 수혈에 따른 부작용 등)이 유발될 수 있다.
또한 돌출입 환자에게 양악수술이 처방된다면 가장 큰 문제점인 상악 돌출입이 들어가지 않아 돌출입의 교정이 되지 않는다.
한 전문의는 "돌출입 수술은 고난이도 수술이므로 반드시 2000케이스 이상의 돌출입 수술 경험 있는 성형외과 돌출입 전문의에게 받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