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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만DWT급 아프라막스 탱커 |
이번 계약에는 같은 선형의 탱커 12척에 대한 옵션 물량이 포함돼 있어 향후 모두 발주될 경우 약 8000억원에 달하는 대규모 계약이다.
STX조선해양이 건조하는 아프라막스 탱커는 진해조선소에서 건조돼 2015년 하반기부터 순차적으로 인도될 예정이다.
해당 선박은 국제해사기구(IMO)의 선박 연비 제조 지수 및 탄소 배출 규제에 부합하는 것은 물론 연료 효율성이 입증된 G-타입 엔진과 신형 프로펠러가 탑재돼 최근 해운사의 가장 큰 관심 요소인 연료 효율성과 친환경 기능을 모두 만족하는 선박이다.
또한 이 선박에는 STX조선해양과 티케이탱커스가 약 2년간 공동 협력해 개발한 선형이 적용돼 선주사의 전략적 선대 운영 계획에 부합하는 설계 특성을 가고 있다는 평가이다.
발주처인 캐나다 선사 티케이탱커스는 약 150척의 선대를 운용하고 있는 대형 선사로서 LNG∙LPG선 및 FSO∙FPSO 등 에너지 수송 분야 선대를 확장하고 있으며, 아프라막스, 수에즈막스 탱커 분야에서 세계 탑 클래스 선사로 인정받고 있는 기업이다.
STX조선해양 관계자는 "선가의 점진적인 회복세와 대규모 상선 발주가 가시화 되고 있는 등 최근 업황 추이를 종합해 보면 조선 업종의 오랜 불황이 턴어라운드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시장 트렌드에 전략적으로 대응하는 것은 물론 선주사의 다양한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최고의 파트너로서 수주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입증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STX조선해양은 지난달 말에도 덴마크 선사 노든으로부터 5만DWT급 탱커 4척에 대한 1400억원 규모 건조 계약을 체결했으며, 이 계약 역시 옵션 4척이 포함돼 있어 향후 발주로 연결될 경우 총 2800억원에 달하는 대규모 계약이다.
연초부터 지속적으로 상선 분야 대규모 수주 실적을 쌓아가고 있는 STX는 세계 4대 조선소로서 현재 157억불의 수주 잔량을 보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