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정치 브리핑] 與, 가덕도法 금주 발의 外

◆ 與, 가덕도法 금주 발의...하태경은 연석회의 제안

더불어민주당은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뒷받침할 특별법을 금주 발의하기로 했다. 23일 최인호 수석대변인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은 입지 선정과 행정절차 단축방안을 주 내용을 하는 가칭 '가덕도신공항건설을위한특별법' 초안 검토를 곧 완료하고 이번 주 중에 발의하는 것으로 시기를 잡았다. 최 수석대변인은 "여야 합의라는 명분까지 더해져서 야당과 공동 추진하는 것으로 결론을 냈다"고 말했다. 한편 국민의힘 내에서도 가덕도 신공항과 함꼐 지역 관문공항 사업 추진을 위한 연석회의 제안이 나왔다. 부산에 지역구를 둔 하태경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공항혁신을 통해 대한민국 모든 지역을 골고루 발전시키는 지방 분권 대혁신 논의 시작해보자"며 "부산 가덕도, 대구신공항, 광주무안신공항을 지역 관문공항화 해 지역균형발전 위한 초석으로 삼자는 것은 충분히 논의해볼 만한 가치가 있다"고 밝혔다.

박병석 국회의장(가운데)과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왼쪽),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오른쪽)가 23일 국회 의장실에서 열린 '공수처법 해법' 논의 여야 원내대표 회동에서 주먹인사하고 있다. 2020.11.23
서울=연합뉴스

◆ 박병석 중재아래 모인 여야, 공수처장 후보 추천위 다시 가동시킬 듯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공수처장) 후보 추천위원회'가 다시 가동될 모습을 보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와 국민의힘 주호용 원내대표는 23일 박병석 국회의장의 중재안을 받아들였다. 박 의장은 기자들에게 "저의 제안에 대해 여야 간 이의가 없었다"면서 "추천위가 최대한 이른 시일 내에 회의를 재소집해서 후보 추천을 위한 재논의를 할 것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박 의장은 회동 직후 추천위원장인 조재연 법원행정처장에게 직접 전화해 "최대한 빨리 회의를 소집해달라"고 요청했다. 민주당은 공수처법 개정 절차에 나서는 가운데 국민의힘은 자신들이 동의 가능한 후보가 나올 때 까지 추천위원회 논의를 지속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 막바지에 이르른 예산국회 그리고 3차 재난지원금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23일 부처별 1차 감액심사를 마무리한다. 지금까지 12개 상임위 소관 예산을 들여다봤으며, 정부안 대비 약 8천500억원 규모의 감액을 확정했다. 이날에는 정무위·여가위·운영위·문체위 등 4개 상임위 예산 1차 감액을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심사에는 청와대 특수활동비 등이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가장 큰 쟁점은 정부가 21조3천억원 규모로 편성한 '한국판 뉴딜' 예산이다. 야당은 뉴딜 예산의 절반 가량 감액을 주장한다. 이런 가운데 3차 재난지원금을 내년 본예산에 넣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국민의힘 추경호 의원은 "코로나19에 대응한 민생에 더 많은 예산을 잡아야 하고, 그에 걸맞은 감액이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의원은 "여야 합의가 선행돼야 하는데, 3차 대유행 피해와 관련 예산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봐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더불어민주당과 청와대가 신중한 모습을 보인다. 민주당 원내 지도부 관계자는 "본예상에 같이 넣기에는 시간상으로 어렵다"며 "국채발행 등 설계를 해야한다"고 말했다.

◆ 박병석 "세종의사당 첫삽 21대 국회 종료 전 뜰 것"

박병석 국회의장은 23일 국회방송과 9개 지역 민방협회가 공동으로 진행한 특별대담에서 "21대 국회가 끝나기 전에 세종 국회의사당의 첫 삽을 뜨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박 의장은 행정 비효율성 개선과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세종의사당의 필요성을 피력했다.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낙연 대표가 화상으로 발언하고 있다.<BR><BR> 이날 민주당 최고위원회의는 이 대표의 자가격리로 화상으로 열렸다
서울=연합뉴스

◆ 내달 3일까지 자가격리 들어간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와 접촉한 것으로 인해 내달 3일까지 자가격리에 들어간다. 이 대표가 보건당국의 지침에 따른 정식 자가격리에 들어가는 것은 지난 8월에 이어 두 번째다. 이 대표는 23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화상으로 참여했다.

◆ 민주당 지지율 32.1%...국민의힘 30.0%

리얼미터가 YTN 의뢰로 지난 16∼20일 전국 18세 이상 유권자 2천514명을 조사한 결과, 민주당 지지도는 전주보다 0.7%포인트 하락한 32.1%로 집계됐다. 국민의힘 지지도는 2.7%포인트 올라 30.0%를 나타냈다. 그 밖에 국민의당은 7.0%, 열린민주당은 5.9%, 정의당은 5.5%, 기본소득당은 1.1%, 시대전환은 0.5%의 지지도를 보였다.

2020.11.23 여론조사 지지도 지지정당 국회 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 국힘 국민의당 열린민주당 정의당 기본소득당 시대전환
리얼미터 제공
2020.11.23 여론조사 문재인 대통령 문 지지율 지지도 국정수행 긍정 부정
리얼미터 제공

◆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 42.7%

리얼미터가 YTN 의뢰로 지난 16∼20일 전국 18세 이상 유권자 2천514명을 조사한 결과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긍정평가)은 전주 대비 1.6%포인트 하락한 42.7%로 나타났다. 부정평가는 2.0%포인트 오른 53.0%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