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이 작년 연매출 2조원대를 유지했다.
지난달 29일 셀트리온은 작년 연결 기준 매출이 전년과 비슷하 수준인 2조1760억원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영업이익(6510억원)은 전년보다 1% 가량 늘었고 순이익(5397억원)은 전년과 비슷한 규모였다.
엔데믹에 따른 코로나19 관련 품목 매출 축소 등 일시적 요인으로 매출은 소폭 감소했으나, 전년 대비 영업이익과 영업이익률(OPM)은 각각 0.7%, 2%p 개선됐다.
주력 사업인 바이오시밀러의 지난해 매출은 1조4530억원으로 전년 대비 11.6% 증가하면서 제품 포트폴리오 확대에 따른 안정적 성장세를 보였다.
의약품 시장조사기관 아이큐비아(IQVIA)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 유럽 주요 5개국 기준 램시마와 램시마SC의 합산 점유율은 72%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램시마SC 단일 품목으로도 점유율은 20%를 기록했다.
올해 캐나다 염증성장질환(IBD) 적응증 추가와 미국 짐펜트라(램시마SC 미국 제품명) 출시로 램시마SC의 글로벌 매출은 큰 폭의 성장이 예상된다. 짐펜트라는 유럽에서 입증된 안전성 및 효능과 미국 의료시장 특성을 감안한 SC 제형의 장점을 강조해 2년 내 글로벌 블록버스터 제품에 이름을 올린다는 계획이다.
트룩시마와 허쥬마의 경우 지난 2022년 하반기부터 유럽에서 직접 판매 방식으로 전환하고 주요국 입찰에 성공하는 등 가시적 성과를 보이며 견조한 점유율을 보여줬다. 트룩시마, 허쥬마의 유럽 시장 점유율은 각각 23%, 29%로 집계됐고 트룩시마는 미국에서 30%, 허쥬마는 일본에서 64% 점유율을 기록했다.
유플라이마와 베그젤마도 유럽 주요국에서 순조롭게 입찰 수주가 이뤄지고 있고 미국 PBM 선호의약품 등재가 확대되면서 매출 성장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셀트리온은 지난해 12월 셀트리온헬스케어와 합병을 순조롭게 마무리하며 사업 구조 최적화를 단행했다. 셀트리온그룹은 합병을 통해 글로벌 빅파마로 도약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2030년, 12조원의 매출 달성을 목표를 하고 있다.
합병 후 자본 증가로 부채비율이 37.8%에서 16.1%로 크게 줄었다. 또 미국 직판 체제도 성공적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어 제2의 도약을 위한 사업 환경을 갖춰가고 있다.
셀트리온은 올해 본격적으로 고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신약의 경우 2027년까지 항암제, 자가면역질환, 대사질환 등을 대상으로 다양한 모달리티의 신약 후보물질 10개 이상을 임상 단계로 진입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올해 매출은 기존 바이오시밀러 제품의 견조한 판매와 짐펜트라 등 신제품의 하반기 본격 처방 확대에 힘입어 3조5000억원 규모로 대폭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작년에는 핵심사업인 바이오시밀러 부문의 견조한 성장과 사업구조 최적화를 이뤄냈다"며 "올해는 제품 포트폴리오 확대와 매출원가율 개선 등으로 새롭게 도약하는 한 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