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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뱅크, 업계 최초 통신대안평가 시스템 도입

케이뱅크가 인터넷전문은행 최초로 통신데이터 기반의 정교한 대안 신용평가 체계를 구축한다.

케이뱅크는 통신 3사와 코리아크레딧뷰로 등이 공동 출자해 설립한 통신 대안평가 모형인 ‘이퀄’ 시스템을 사내에 적용했다고 15일 밝혔다.

이퀄은 국내 통신 3사 가입자 약 4800만 명의 요금납부 내역과 데이터 사용량 등을 분석하며, 이를 기반으로 개개인에 대한 신용평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특히 단순한 정보를 넘어 시간대별 통화패턴과 금융 앱 접속 횟수, 멤버십 사용 횟수 등 500개 이상의 세부 항목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어 정밀한 평가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케이뱅크 신사옥 을지로
케이뱅크 제공

또 통신 3사의 데이터를 통합 반영하기에 도중에 사용자가 통신사를 변경하더라도 평가 기준이 바뀌거나 재측정하는 일도 없다.

케이뱅크는 이퀄 도입을 통해 신용평가의 정밀도와 변별력이 향상되고, 기존에 활용하던 네이버페이 스코어 등과 시너지를 발휘해 다양한 업종을 아우르는 신용평가 체계를 구축하게 될 것으로 기대했다.

한편 현재 케이뱅크가 자체적으로 구축한 신용평가 모델 ‘케이뱅크 CSS 3.0’ 역시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할 예정이다.

케이뱅크 관계자는 “이퀄 시스템 도입을 통해 중저신용자와 ‘씬파일러’ 등 금융소외계층에 대한 서비스를 더욱 확대할 수 있게 됐다”라고 말했다.

또 “비대면 중심의 인터넷은행 특성에 맞춰 더 차별화되고 혁신적인 체계를 마련해 나가겠다”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