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정책 윤진식·정무 박형준·민정 권재진 홍보수석 이동관, 사회 진영곤, 교과 진동섭 이명박 대통령은 31일 신임 정무수석에 박형준 홍보기획관, 민정수석에 권재진 전 서울고검장, 홍보수석에 이동관 대변인을 내정하는 등 청와대 참모진을 중폭 교체했다.ⓒ연합뉴스 |
이명박 대통령은 31일 청와대 정책실장에 윤진식 경제수석, 정무수석에 박형준 홍보기획관 등을 임명하는 참모진을 중폭 교체했다.
이번 개편에서는 정책실장, 홍보수석, 인사기획관, 메시지기획관 등이 신설됐다.
청와대는 `2실장(대통령실장·정책실장), 8수석(정무·민정·외교안보·경제·국정기획·사회정책·교육과학문화·홍보), 3기획관(인사·메시지기획관·국제경제보좌관), 6특보(국민통합·언론·정무·경제·과학기술·IT)' 체제로 개편됐다.
정책실장에 임명된 윤진식 경제수석은 기존의 경제수석과 함께 국정기획수석, 사회정책수석, 교육과학문화수석실 업무를 '정책조정위'를 상설화해 통합 및 조정한다. 정정길 대통령실장은 그동안 함께 맞아오던 정책실장 역할을 내줌으로써 입지가 다소 축소되게 됐다.
박형준 홍보기획관은 정무수석에 임명됐다. 민정수석 자리에는 권재진 전 서울고검장이 내정됐다. 진영곤 여성부 차관은 사회정책수석에 진동섭 한국교육개발원장은 교육과학문화수석에 임명됐다.
기존 수석이던 대변인과 수석급이던 홍보기획관은 이번 개편을 통해 통합되며 신설된 홍보수석에 이동관 대변인이 기용됐다. 정정길 대통령실장과 김성환 외교안보수석, 박재완 국정기획수석은 유임됐다.
수석급으로 신설되는 메시지기획관에는 김두우 정무기획비서관이 유력한 가운데, 청와대는 이날 인사를 단행하지 않았다. 김명식 인사비서관은 인사기획관에 유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보단도 추가로 임명했는데, 정무특보에는 맹형규 정무수석, IT특보에는 오해석 경원대 소프트웨어학부 교수가 임명됐고, 경제특보에는 강만수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 위원장, 과학기술특보에는 이현구 한국과학기술한림원장이 내정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