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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동조사단 윤덕용 단장은 이날 오전 국방부에서 '함미인양에 따른 현장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선체절단면과 선체 내외부에 대한 육안검사 결과 내부폭발보다는 외부폭발의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윤 단장은 "다만 최종적인 원인규명을 위해서는 함수를 인양하고 잔해물을 수거한 후에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세부적으로 분석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합동조사단은 일부에서 제기되고 있는 내부폭발과 좌초, 피로에 의한 파괴 가능성 등은 낮은 것으로 판단했다.
윤 단장은 "함미 탄약고와 연료탱크, 디젤엔진실에 손상이 없었고 개스터빈실의 화재흔적이 없었으며 전선피복상태가 양호했다"며 "선체의 손상형태로 볼 때 내부폭발에 의한 선체절단 가능성은 매우 낮은 것으로 판단했다"고 전했다.
또 "침몰지점에 해저장애물이 없고 선저에 찢긴 흔적이 없다"며 "좌초에 의한 선체절단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선체 외벽의 절단면이 크게 변형돼있고 손상형태가 매우 복잡해 피로파괴에 의한 선체절단 가능성도 매우 제한된다"고 덧붙였다.
합동조사단의 1차 현장조사에는 민간전문가와 미 해군 조사팀을 포함해 총 38명의 조사관이 참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