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전쟁과 발명’은 인간의 조건이자 위대함의 증명이다

세상을 완전히 뒤바꾼 놀라운 발명과 발견의 역사! 발명가들의 이야기
‘더 멀리, 더 빨리, 더 편하게’ 를 가능케 만든 과학과 기술의 상상력 목록

최근 미국 시사주간지 《뉴스위크》는 인터넷의 발달로 지난 10년간 사라진 것들 15가지를 선정해 발표했다. 인간의 문명은 사라짐 또한 발명한 것이다. 이처럼 인간의 삶에 엄청난 변화를 가져올 발명이 앞으로도 출현할 수 있을까?

『역사를 수놓은 발명 250가지』는 고대의 물감에서부터 20세기 인터넷까지 인간의 창의성과 문제 해결 능력을 입증하는 대표적인 발명과 발견 250가지를 선별해 소개하는 책이다. 현대인의 일상생활에까지 꼭 필요하고 가장 쓸모 있으며 어디서나 볼 수 있는 역사적 발명품이 총망라되어 있는 상상력과 기술력의 목록과도 같다.

모든 발명품의 배후에는 과학과 기계에 대한 깊은 이해와 재능을 가지고 숱한 좌절과 실패를 이겨내 마침내 성취를 이룬 불굴의 끈기를 지닌 사람들이 등장한다.  세상을 놀라게 한 발명 뒤에 숨겨진 실망의 역사와 불굴의 도전, 뺏고 빼앗기는 쟁탈전, 바로 그러한 이야기가 이 책의 주요 포인트이다.

세계사의 가장 커다란 사건과 쟁점, 전쟁과 전투로 읽는 인간의 역사
비극, 공포, 승리, 용기, 전우애, 전략… 인간에게 전쟁은 불가피한가?

지난 한해 대한민국에 사는 사람들은 전쟁의 가능성과 그 공포를 느껴야 했다. 인류 역사에 기록된 가장 주요한 전쟁과 그 전투에서 피와 땀과 눈물을 흘린 인간의 이야기를 한 권에 담은 책이 출간되었다. 『역사를 들썩인 전쟁 244장면』은 제목 그대로 역사의 전개를 밀고, 멈추고, 뒤바꾸고, 비틀거리게 만든 거대한 폭력과 집단 싸움의 현장으로 독자를 안내한다.

『역사를 들썩인 전쟁 244장면』은 전체 7부 244꼭지로 구성되어 있다. 각 부는 각각 고대-중세-근대-19세기-제1차 세계대전-제2차 세계대전-현대로 구분되었다. 각 연대 구분 속에서 세계사에 큰 영향을 끼친 주요한 전쟁사 항목을 꼽아 진귀한 이미지와 더불어 그 전개 과정을 소개한다. 군사사와 전쟁사 전문가인 지은이는 전투와 사람들, 전술과 전략, 무기와 신기술 등을 두루 살피면서 그 영향과 의의 등에 관한 평가를 보태 과장이나 군더더기 없는 역사 지식을 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