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대행사인 하이터치코리아(www.hightouchkorea.com)는 외국인과 교포들이 한국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익스피리언스코리아’ 프로젝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익스피리언스코리아’ 프로젝트는 국내 거주 외국인 및 교포의 자녀인 학생들 또는 외국인 관광객을 위해 기획됐다. 참가자들은 음식, 판소리, 축제, 한지, 그림 등을 직접 만들고 경험하며 한국 문화의 다양성과 고유성을 이해하게 된다.
첫 행사는 6월 24일 순창장류체험관에서 실시되는 ‘고추장 담그기 체험'이다. 참가자들은 한국 장류 음식의 대표인 고추장의 숙성과정을 영상으로 관람하고 문화해설사의 설명을 들은 뒤 직접 고추장을 담아 본다.
이 외에도 고추장 불고기 피자 만들기, 튀밥 튀기기, 인절미 만들기 등 요리와 박물관 견학이 마련되어 있다. 참가자들은 순창 고유의 전통방법으로 담근 고추장 500그램을 선물 받게 된다.
한글과 영어로 진행되는 이 프로그램 중 하이라이트는 토론 시간이라고 한다. 토론을 통해 다양한 민족적, 문화적 경험을 가진 참가자들은 체험 후 느낀 바를 나누다 보면 한국 생활을 이해하는 동시에 이들의 시각을 한식 세계화 등 이슈에 접목시키게 될 것이라고.
김홍덕 대표는 “기존의 단순한 둘러보기 식 관광이 이미 10년 전에 이른 바 목적관광 (SIT: Special Interest Tour)의 시대로 접어들었지만 한국의 문화 체험 요소는 아직 체계적으로 개발되지 않았다”며 "국제화, 다문화 시대를 맞이한 대한민국의 위상에 걸맞게 문화 체험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것" 이라고 설명했다.
이 프로젝트는 한국의 전통적인 문화 요소가 보존되고 실재 재현되는 곳을 집중적으로 발굴해 탐방, 견학, 체험하게 한다. 외국인에게는 흥미 이상의 의미를, 교포들에게는 문화 정체성과 관심을 증진 시키는 목적이다.
김 대표는 관광, 문화 담당 외신기자와 미국에서의 비즈니스 경험을 바탕으로 이 프로젝트를 만들었다고 한다. 꾸준히 발전시켜 격주마다 열리는 체험프로그램으로 발전 시킬 예정이다.
프로그램의 참가자는 70명까지, 참가비는 12만원이다.
문의: 02-3473-6367~9(담당 김하늬 과장), www.hightouchkorea.com, 행사 신청 및 접수: www.it-conferenc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