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고객 추천 기업'에 삼성전자·현대차 등 선정

[재경일보 이호영 기자]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 등이 '고객이 추천하는 기업'에 뽑혔다.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이 최근 고객추천지수(KNPS, Korean Net Promoter Score)를 조사해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내구재 제조업 분야에서 삼성전자가 노트북PC, 데스크톱PC, 이동전화단말기, TV 등 4개 산업에서 5년 연속 1위에 올랐다.

현대자동차도 일반승용차, RV 승용차 산업에서 5년 연속 1위를 지켰다.

일반서비스 부문에서는 KB국민은행·SKT·금호고속·삼성서울병원 등 13개 기업이, 소비재 제조업에서는 금강제화·제일모직·동원F&B·유한킴벌리 등 8개 기업이 5년 연속 1위를 기록했다.

한편, 국내산업 전체의 KNPS지수는 지난해 비해 6.0점 오른 36.2점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분야별로는 서비스업은 지난해보다 5.1점 상승한 33.1점으로 조사됐고 제조업 역시 6.3점 상승한 40.9점으로 집계됐다.

KMAC 한상록 CS경영본부장은 "고객추천 활성화를 위한 효과적인 전략을 마련해 지속적으로 관리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 고객추천지수(KNPS, Korean Net Promoter Score)

산업별 상품, 서비스에 대한 고객들의 추천 의향 정도를 나타내는 지수로 올해로 5년째로 실시됐다. 올해 조사는 총 90개 산업 분야에 걸쳐 18~64세 소비자 1만679명에게 추천의향을 질문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