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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심, 3분기 영업이익 33% 감소.."4분기 미국 공략"

농심은 3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376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2.5% 감소했다고 14일 공시했다.

매출은 8504억원으로 0.6% 줄었다. 업업이익률은 4.4%를 기록했다.

영업이익 감소는 내수 시장 침체에 따른 판매촉진비 증가, 해상 운임 등 수출 비용과 경영 비용이 늘어난 데 따른 것이라고 농심은 설명했다.

매출은 해외 사업이 전반적으로 호조를 보였으나 내수와 중국 사업 부진으로 소폭 감소했다.

국내 법인 수출 매출은 33.5% 늘었다. 3분기 매출은 해외 사업이 크게 기여했다. 미국과 일본, 호주, 베트남 법인 매출은 각각 1.4%, 20.3%, 15.4%, 20.4% 증가했다. 이들 나라에서 고른 성장세를 보였다.

국가별 식문화를 고려해 신브랜드 라인업을 확대하고, 거래선 정비로 직거래 비중을 늘려 보다 적극적인 마케팅을 진행한 효과인 것으로 농심은 분석했다.

그러나 중국 사업이 현지 소비 침체 속에 온라인 채널 판매 부진으로 매출이 21% 줄었다.

내수 사업에서도 경기 둔화 영향으로 시장 규모가 줄어 매출이 스낵과 음료 부문에서 각각 6.6%, 13.8% 줄었다.

농심 관계자는 "올해 4분기에는 신제품 출시와 미국 시장 공략으로 성과를 거두겠다"며 "국내에서 큰 반응을 얻은 '신라면 툼바'를 4분기부터 글로벌 시장에 본격 출시하고 지난달부터 가동한 미국 법인의 용기면 라인 증설 효과를 통해 매출과 이익을 개선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