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학부모, 학교교육 개선에 직접 참여한다

교육과학기술부는 학부모들이 학교교육에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5일부터 학부모 학교참여 지원사업 공모를 시작했다.
 
학부모 학교참여 지원사업은 전국 초중고 학부모회를 대상으로 내달 23일까지 학교참여 활동 계획서 공모를 통해 전국 2000개 학부모회에 500만원 내외를 지원하여 다양한 학부모 활동을 활성화한다.
 
이번 사업은 지난 2009년 11월 발표한 학부모정책 추진방향에 따라 추진되는 사업이며, 동 사업을 계기로 2010년 1학기부터 학교교육에 학부모의 참여가 본격적으로 확대되어 학교교육의 질 향상과 책무성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학부모 학교참여 지원사업은 학교교육 모니터링 활동·자원봉사 활동·학부모교육 등 학부모회 중심의 학교참여 활동을 중점적으로 지원한다.

전체 학부모를 대상으로 정규수업·방과후학교·학교운영 등 학교교육 전반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학교장과 학교운영위원회에 제시해 학부모가 만족하는 학교교육이 이뤄지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학교교육 운영계획 수립시 학부모 의견 반영,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대한 의견 제시 등이 활성화되도록 지원한다.
 
또한 창의적 체험활동 지도·저소득층·다문화가정 자녀 돌봄·독서지도·등하굣길 안전지도 등 학부모의 전문성을 발휘한 자원봉사를 통해 학부모들이 직접 학교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자녀와 함께 하는 봉사활동 등을 통해 자녀 인성교육 효과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학부모회가 직접 학부모들로부터 수요조사를 통해 희망하는 학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신청하면 수요에 맞는 강사 등을 지원해 준다. 특히, 자기주도적 학습법·입학사정관제 대비 자녀교육법·고교유형별 특징 등 학부모의 사교육비 부담 경감을 위한 학부모교육을 적극 지원한다.
 
학교참여 활동계획서는 학부모회가 학교를 통해 시도교육청에 제출해야 하며, 시도교육청별로 심사위원회를 구성하여 학부모 참여수준, 학교참여 활동 계획 내용·예산집행 계획 등을 평가하여 지원대상 학부모회를 선정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교과부(www.mest.go.kr)및 해당 시도교육청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