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이 책은 출간 즉시 베스트셀러가 되었을까?
-대한민국은 왜 카카오스토리 마케팅에 빠져들고 있나?
-페이스북, 트위터와 무엇이 다른가?
[책소개]
이 책은 카카오스토리를 기반으로 한 옐로아이디, 스토리채널을 활용한 마케팅 방법을 알려준다.
지난 몇 년간 스마트폰 열풍이 불었지만, 이것이 사람들의 삶과 떨어질 수 없는 완벽한 '폰아일체(Phone我一體)'의 시기가 된 것은 2014년 올해가 아닌가 싶다. 이제는 TV나 신문 같은 전통적인 매체는 물론이고, 온라인 마케팅조차도 PC에서보다 모바일을 먼저 생각해야 하는 시기가 된 것이다. 철저히 개인화된기기인 스마트폰을 기준으로 마케팅을 생각해 본다면, 스마트폰을 쓰고 있는 대한민국 사람 모두가 홍보하고 판매하는 영업대상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16P)
음성통화의 종말의 시대라 불러도 될 정도로 '카카오톡'이 그 자리를 대신하게 되었다. 여러분도 이런 경우가 있지 않은가? 사무실 옆에 앉아 있는데도 카카오톡으로 메시지를 전달한다거나, 집에서 가족에게 심부름을 시킬때 카카오톡으로 메시지를 보낸 적 말이다. (44P)
새롭게 카카오스토리 마케팅을 시작하는 분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지금 당장 시작하세요. 그냥 무작정이라도 해보고 느껴봐야 그 다음, 또 그 다음을 보안 수정, 코칭 받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시작할 때에는 다른 사람의 포스팅을 보고 배우며 다시 보완해나가고. 우선, '시도'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37P)
소식받기를 늘리는 방법은 크게 카카오스토리 자체에서 늘리는 방법과 외부에서 사람을 끌어오는 방법 2가지이다. (209P)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매일 같이 카카오톡을 하고, 또 연결된 카카오스토리를 매일 같이 들여다보기 때문에 주목해야 할 공간이다. 주부들 같은 경우 아이들의 성장 일지 등을 카카오스토리에 직접 올리는 경우도 많으므로, 관련 업계는 더더욱 유심히 연구해야 할 필요가 있다. (248P)
요즘 한창 화두가 되고 있는 플랫폼 전략이란 무엇일까? 구글이나 애플, 아마존, 페이스북처럼 전 세계를 뒤흔들고 있는 기업들의 특징은 모두 플랫폼 기업이라는 것이다... '장(場)'에 불러모아, 관계 형성이나 고객 모집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검색이나 광고 등의 비용을 줄여서 네트워크 효과를 창출하는 것을 기본 모태로 하는 것을 플랫폼 전략이라 한다. (266P)
■이 책은 크게 여섯 부분으로 나뉜다
ㆍ왜 카카오스토리 마케팅인가
ㆍ초보도 알아야 할 카카오 플랫폼 4가지
ㆍ당장 매출 2배 올릴 수 있는 카카오스토리 마케팅의 모든 것
ㆍ스토리채널 소식받기 10배 늘리는 방법
ㆍ매출 2배를, 매출 10배로 늘리는 스토리채널 마케팅 비법
ㆍ고수만 아는 100억짜리 카카오스토리 마케팅과 플랫폼 전략
추천평
임헌수 강사의 강의를 듣고, 9개월간 꾸준히 운영하였다. 큐레이션이란 개념을 명확히 알 수 있었으며, 바쁜 시간 중에도 나의 일상적인 이야기와 관련 정보들을 찾아서 올리는 데 노력을 기울였더니, 11만 명이 넘는 소중한 구독자들이 생겼다. 지금은 포스팅이 내 하루 일상의 가장 소중한 부분이 되었을 정도이다. 스토리채널은 사업을 운영하는 데 큰 힘이 될뿐더러, 나눔의 행복을 더 많은 분에게 전달할 수 있는 최고의 도구라고 생각한다. TV보다 더 힘이 쎄다.
-이승환의 희망밥상 운영자 개그맨, 기업인 이승환
카카오스토리의 제반 내용이 업데이트 될 때마다 임헌수 강사님과 많은 상의를 하고 있다. 카카오스토리만 매일 연구한다는 임 강사님과 대화를 나누다 보면많은 아이디어를 얻기 때문이다. 특히 GIF 업데이트 같은 경우는 스토리채널을 운영할 때 획기적인 변화였고, 운동 동작을 설명하는 데 매우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다.
-다이어트헌터 운영자
완전 컴맹인 아줌마가 2014년은 모바일의 해가 될 거라는 말에 스마트폰을 사게 되었다. 블로그를 몇 달 해보았지만, PC에서 작업은 시간도 많이 소모되고 어려웠다. 하지만 카카오스토리 채널에 글 올리기는 PC보다 쉽고, 아무 때나 틈날 때 올릴 수 있어서 좋다. 이렇게 틈틈이 해보던 게 소식 받는 친구들도 많아지면서, 가게 운영하는 데 큰 도움이 되고 있다. 또한, 매일 반복되는 일상에 새로운 소통의 장이 되었기 때문에 하루하루가 활력으로 넘치게 되었다.
-음식점 사랑채 운영자
블로그와 카페만 운영하다가, 작년 말 스토리채널을 개설하게 되었다. NLP를 다루는데, 일반인들이 어렵게 느낄 수 있다고 '심라학 스토리'로 운영하라고 임헌수 강사님이 조언해준 것이 큰 도움이 되었다. 카카오스토리는 현재 나와 있는 모든 SNS 중에서 고객들과 직접 소통할 수 있는 최고의 창구라고 생각한다. 고객과 접점에 있는 분들이라면 지금 당장 스토리채널을 개설하고 옐로아이디를 시작하는 게 좋지 않을까?
-심리학스토리 운영자
임헌수 강사의 말을 신뢰한다. 그가 하라는 대로 글을 올리고, 이벤트를 진행하고 했을 뿐인데, 열혈 팬들이 많이 생겼다. 컴맹이었던 내가 온종일 스마트폰을 쳐다보고 있는 것을 보면 지금은 '카카오스토리'시대라는 말이 실감 난다. 커피를 너무나 좋아해서 취미로 시작했던 일인데, 사업으로까지 확장될 정도로스토리채널의 위력이 점점 더 세지고 있다. 소상공인들에게 가장 적합한 마케팅 채널이라고 생각한다. 지금 당장 '카스'부터 시작해보자!
-커피노마드 운영자
저자서문
얼마 전 대한민국 인터넷 사에 충격적인 사건이 하나 있었다. 15년 역사의 다음과 5년 역사의 카카오가 합병한다고 발표한 것이다(2014.5.26). 물론 CEO들의 합의에 따라서 이루어진 결과이지만, 규모가 훨씬 작은 카카오가 다음을 흡수 합병한 것과 같은 모양새다.
단번에 주식부호 4위로 떠오르게 된 카카오의 김범수 의장은 애플 혁신의 아이콘인 스티스 잡스나 세계 최대 SNS, 페이스북의 마크 주커버그와 같은 의미에서 우리나라에 반갑기 그지없는 인물이다. 우리가 이러한 미국의 플랫폼 기업을 보면서 우리나라에서는 언제쯤 저런 혁신적인 플랫폼 기업이 나올지 학수고대 했었는데, 바로 눈앞에서 그러한 일이 실제로 벌어졌기 때문이다.
물론 앞으로 합병한 '다음카카오'의 행보를 지켜봐야겠지만, 스마트폰으로 촉발된 모바일 혁명을 5년 전부터 예측하고, 이에 맞추어서 꾸준히 투자와 개발을 지속해왔기에 모바일 플랫폼을 장악하고, '다음카카오'를 탄생시킬 수 있었던 것이다.
우리가 매일 쓰고 있는 카카오톡과 카카오스토리를 서비스하는 (주)카카오도 플랫폼 기업이다. 도대체 플랫폼 기업은 어떤 형태를 사업하길래 이러한 결과를 가져온 것일까? 히라노 아쓰시 칼과 안드레이 학주의 <플랫폼 전략>이란 책을 보면 플랫폼 기업은 관련 그룹을 '장(場)'에 모아 네트워크 효과를 창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사업 기회를 만들어 내는 전략을 쓴다고 한다. 그렇다면 이러한 '플랫폼 전략'은 큰 규모의 회사들만 사용할 수 있는 것인가?
아니다! 플랫폼 전략의 기본 원리를 들여다보면, 구글이나 네이버처럼 대규모 회사만 구사할 수 있는 전략이 아니라, 일반 중소기업이나 소상공인 심지어 개인들도 구사할 수 있는 전략이다. '플랫폼'이라는 영어를 그대로 쓰는 바람에 어렵게 들리지만, 그 아이디어를 빌려와 활용할 수 있는 것들이 많다.
'집객(集客)'에 있어서 최고의 효율을 자랑하고 있기 때문에, 이 카카오 플랫폼을 올라타서 최대로 활용하는 방법은 물론, 더 나아가 내가 '플랫폼'을 직접 만드는 것까지를 목표로 알아볼 것이다.
◆플랫폼 전략, 큐레이션, 바이럴 루프
필자는 온라인 마케팅에 관한 실험과 연구를 계속하면서 참고했던 국내 책 대부분이 근본 원리는 무시한 채 시중에 떠도는 '마케팅 사례'를 짜집기한 것에 많은 염증을 느껴왔다. 실제 해보지도 않고, 대기업이나 다른 사람들이 했던 것을 차용하여 글을 쓰다 보니 실제로 해당 내용이 피부로 와 닿지 않거나, 적용되지 않는 게 많았다. 그래서 블로그나 카카오스토리 마케팅 강의를 할 때 실제로 해봐서 누구나 어렵지 않게 할 수 있는 것들 위주로 알려주고 있으며, 더 나아가 근본적인 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플랫폼 전략>, <큐레이션>, <바이럴루프> 이 세 권의 책에서 수학문제를 풀기 위한 근의 공식을 배운 것과 같은 지적 충격을 받았고, 이 세 가지 기본 원리를 응용하면 어떠한 SNS채널에 대입해도 활용 가능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래서 앞으로 서술하게 될 내용에서 상당 부분은 위의 책들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카카오 플랫폼에 적용하여 본 것이다.
카카오스토리에 위에서 말한 것들이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보면 흔히 말하는 모바일 마케팅의 기본이 보일 것이며, 이것을 응용하면 나만의 작은 플랫폼도 구축하게 될 것임을 자신하는 바이다. 급변하는 온라인(모바일)환경이기에 어느 한 채널이 잘 나간다고 그것만 믿고, 마케팅을 진행하기에는 위험 부담이 크긴하다.
블로그가 마케팅적으로 효과가 좋다고 하여, 너도나도 할 것 없이 뛰어들었지만, 정작 효과를 본 곳은 많지 않다. 꾸준히 하기 어려울뿐더러, 네이버라는 검색엔진의 속성상 언제든 검색노출에서 배제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카카오스토리는 태생 자체가 지인을 기반으로 한 폐쇄형 SNS로 출발했기 때문에, 검색노출보다는 사람들과의 관계성에서 마케팅의 해법을 찾으면 된다. 국내 최고의 바이럴 계수를 가진 카카오 시스템의 특성을 이해하고, 바이럴의 기본 원리에 따라 판매나 홍보를 하면 되기 때문이다.
◆이론과 구체적인 실천 방법을 망라
다음과 합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기업인 카카오임에도, 5년이나 된 카카오에 대해서 제대로 밝혀낸 책이 없는 게 현실이다. 이에 필자는 카카오란 기업에 대해 정리를 하면서, 그 서비스의 개별 특징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려줄 것이다. 왜냐하면, 우리가 무심코 사용한 카카오톡과 카카오스토리지만, 그 안에 숨어 있는 플랫폼 기업의 특성을 이해한다면, 더 많은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즉 카카오톡과 카카오스토리의 연계 활용, 스토리채널과 옐로아이디의 연계 활용 등을 고려한다면 단순히 '카카오스토리 마케팅' 하나만 설명하기에는 지면이 아깝기 때문이다.
카카오스토리를 활용하기 위한 기본적인 설명은 물론이고, 이를 활용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 그리고 카카오스토리를 기반으로 한 다른 채널로의 확장까지 다룰 예정이다. 전통적인 마케팅 채널인 네이버, 모바일을 장악한 카카오 그리고 또 한 영역인 구글(유튜브)에서의 총체적인 마케팅을 계획하고 있다면, 이 모든 것을 아울러서 보여줄 수 있는 카카오에 대한 이해는 필수이기 때문이다.
필자는 카카오에 관한 연구와 실습을 바탕으로 수없이 많은 수강생을 배출했다. 또한 여러 스토리채널을 운영하면서 실제로 마케팅을 하고 있기도 하다. 이 분야에서만큼은 전문가임을 자부한다. 그동안 수없이 고민하며 낭비했던 시간을 독자 여러분까지 경험하게 두고 싶지 않다.
이 책을 펼치고 3시간 후면 카카오스토리의 모든 것이 눈에 들어올 것이다. 이제 본격적으로 카카오스토리 마케팅을 시작해보자!
저자소개
임헌수 (트레드헌터 부운영자)
TH커뮤니케이션즈 마케팅 팀장
커피용품 전문업체 한국웨슬러 마케팅 고문
카카오스토리 마케팅 강의 경력
ㆍ커피홀릭, 독서클럽 외 스토리채널 다수 운영
ㆍ국내 최대 1,000여 명 수강생 배출
ㆍ이승환의 희망밥상 스토리채널 컨설팅
ㆍ에스테틱 전문업체 끌리메 컨설팅
ㆍ세무사 네트워크 어바웃택스 컨설팅
ㆍ소상공인, 병원, 전문가 그룹 등 매주 강의 진행 및 컨설팅 중
ㆍ판매부터 강의 모집, 브랜드 만들기 등 책에 나온 실사례 외 스토리채널을 활용한 성공 사례 계속 배출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