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공학(VE)은 제품, 서비스 또는 프로세스의 기능을 유지하거나 개선하면서도 불필요한 비용을 줄여 전체 가치를 극대화하는 체계적 방법론이다.
VE는 1940년대 제2차 세계 대전 중 미국 제너럴 일렉트릭(GE)에서 시작되었으며, 자재와 비용 절감을 위해 창의적인 접근 방식을 개발한 것이 기원이다.
가치공학(VE)의 주요 사례를 정리했다.
▲건설 산업
도로 건설: 한 공사 현장에서 사용되는 기존 아스팔트 대신 재활용 가능한 아스팔트를 활용함으로써 비용을 30% 절감한 사례가 있습니다. 동시에 품질은 유지되었고 친환경적인 요소가 추가되었다.
교량 설계: 기존의 철재 구조물을 콘크리트로 변경하여 구조적 안전성을 유지하면서 재료비를 절감했다.
▲ 제조업
가전제품 설계: 한 전자회사에서 전자레인지의 문을 제조할 때 사용되던 복잡한 힌지 구조를 간소화하여 제조 비용을 20% 절감함과 동시에 내구성을 개선했다.
.
자동차 산업: 차량 부품 중 특정 금속 부품을 플라스틱으로 대체하여 경량화와 비용 절감을 동시에 실현했다.
▲서비스
병원 프로세스 개선: 환자 대기 시간을 줄이기 위해 진료 접수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불필요한 중복 단계를 제거하여 환자 만족도와 병원의 운영 효율성을 동시에 향상했다.
▲공공 부문
서울의 한 지하철 공사에서 사용되던 전통적인 터널 굴착 방식 대신 효율적인 TBM(터널 보링 머신) 공법을 도입하여 비용과 시간을 크게 절감했다.
[Source: Conversation with chatGP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