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CES 2025] SES AI, 휴머노이드용 원통형 배터리 공개

AI 기반 배터리 제조사 ‘SES AI’가 세계 최대의 IT 전시회 CES 2025에 참가한다.

SES AI는 이날 행사에서 완전히 새로운 AI 기술로 개발된 휴머노이드 로봇용 ‘2170 원통형 배터리’를 선보인다고 7일 밝혔다.

신규 배터리는 ‘분자 우주’ 프로젝트를 통해 발견된 전해질을 활용한 최초의 배터리로. 이는 최신 GPU 및 소프트웨어를 통해 발견된 소재다.

SES AI는 해당 프로젝트를 위해 지난해 9월부터 엔비디아, 슈퍼마이크로, 크루소 등 핵심 기술을 보유한 기업과 협력을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2170 원통형 배터리는 기존의 산업 표준 규격과 대량생산 효율은 유지하면서도 새로운 전해질을 활용해 저온에서의 성능과 충전 속도 등을 크게 개선했다.

휴머노이드용 2170 원통형 배터리 [SES AI 제공]
휴머노이드용 2170 원통형 배터리 [SES AI 제공]

또 가스 발생 및 열폭주 위험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키면서 휴머노이드와 같이 고출력 시스템에 적합할 것으로 기대받고 있다.

한편 시장 조사 기관 앨리드 마켓은 글로벌 원통형 배터리 시장이 2023년 약 14조 원 규모에서 2033년에는 5배인 70조 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기대했다.

SES AI 관게자는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가 고에너지 분야에서 겪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AI가 사용됐고, 이를 통해 찾아낸 신소재가 기존 시장을 대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신소재를 빠르게 기존 제품에 적용하면 큰 수익성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덧붙였다.

Statcoun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