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CAS속기, 부산불꽃축제 리얼타임 자막방송 속기

한국CAS속기협회는 지난 10월 23일 KNN에서 방송된 제6회 부산세계불꽃축제 생중계 프로그램 '특집 KNN 뉴스 아이'에서 청각장애인을 위한 자막방송을 실시간(리얼타임)으로 제공했다고 밝혔다.

부산국제영화제기간중인 10월 7일부터 15일까지 CJ헬로비전 케이블 방송 '헬로! PIFF'를 통해 지역 최초로 실시간 자막방송 서비스가 실시된 데 이어 이번에는 지역 지상파에서도 처음 실시간 자막방송이 도입된 것이다.

현재 지상파 전국방송의 자막방송 서비스 비율은 94.6%에 이르나 지역방송은 전무한 상황이다. 부산시청자미디어센터(센터장 이상조)는 내년부터 부산 일부 방송에서 자막방송을 실시하고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CAS속기는 KBS, MBC 등 국내 TV자막방송 거의 대부분을 맡고 있는 디지털속기장비로, 국가 속기자격시험의 역대 합격자 약 87%를 배출했으며 최근 3년 동안 6회의 국가시험에서 다른 디지털속기장비보다 무려 2∼4배를 웃도는 합격률을 보여  속기사 지망생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또 CAS속기사들이 올해 법원 등 속기공무원 채용시험에서 합격자의 95%를 점유하는 등 속기사 취업에서도 강세를 보이고 있다.

한편 속기사는 수필속기사와 디지털(컴퓨터)속기사로 나뉘며, 현재는 디지털(컴퓨터)속기사만 국가자격시험을 통해 배출되고 있다. 각 디지털속기장비협회별로 컴퓨터속기, 디지털영상속기 등 여러 명칭의 협회시험이 있고 CAS속기사, 디지털영상속기사, 넥스젠속기사 등으로 부르기도 하지만 속기사가 되기 위해 필히 통과해야 하는 국가시험의 공식 명칭은 ‘한글속기(컴퓨터) 국가기술자격시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