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쿨라이프, 여성 위한 방문 홈 트레이닝 서비스… "프라이버시도 챙기고 건강도 챙기자"

[재경일보 유혜선 기자] 최근 바쁜 생활과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해 비만인구가 늘어나고 각종 성인병이 증가하면서 건강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지만, 스포츠 센터나 휘트니스 센터 등에 직접 다니면서 운동을 하기에는 시간이 여의치 않은 이들이 적지 않다. 그렇다고 집에서 혼자서 운동을 한다는 것은 왠만한 의지가 없다면 더 쉽지 않은 일.

또 이런 저런 이유로 몸이 불편해 운동시설을 찾아다니거나 혼자서 운동을 하는 것이 어려운 이들도 있고, 특히 여성들 가운데서는 자신의 프라이버시를 지키며 운동을 하고 싶어하는 이들도 적지 않다. 그러나 이런 것을 다 만족시켜주는 트레이닝 서비스는 국내에서 거의 찾아보기 어렵다.

하지만 쿨라이프 트레이닝(www.hometraining.kr)에서 이러한 여성들을 위해 방문 홈 트레이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휘트니스 전문가가 직접 집으로 방문해 고객들에게 1:1로 안전하고 체계적으로 건강을 관리해주기 때문에 고객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는 전언이다.

기자는 직접 쿨라이프 홈트레이닝의 장은정 대표를 만나 홈트레이닝의 장점에 대해서 들어봤다.

쿨라이프 홈트레이닝을 소개해주세요.

쿨라이프 홈트레이닝은 여성 트레이너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여성 고객님들의 집으로 직접 방문해 트레이닝을 해드립니다. 조용한 공간에서 1:1로 트레이닝이 진행된다는 큰 장점이 있어, 고객님들은 자신의 몸에 더욱 집중하면서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또 사생활 보호는 물론 같은 여성으로서의 정서적인 교감을 통해 편안함을 느낄 수 있고, 감성 트레이닝으로 운동의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쿨라이프 홈트레이닝에서는 직접 고객님의 집이나 근처 스포츠센터로 방문해서 상담을 통해 목표를 설정하고 몸에 적합한 운동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해 드리고 있습니다. 운동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감성적인 부분의 소통이 더욱 중요하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서 부족함이 없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홈트레이닝과 스포츠센터의 PT와의 차이점은?

PT는 Personal Trainer의 약자입니다. 둘 다 고객을 관리한다는 것은 똑같지만, 홈트레이닝은 Home Professional Trainer이라고 이름을 붙이고 싶습니다. 집으로 방문해 조용한 공간에서 1:1 수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고객님의 동작을 집중하여 봐 드릴 수 있고, 운동하는 분들의 집중도도 높아집니다.

홈트레이너는 센스와 섬세함으로 고객님의 그 날 컨디션에 따라 음악을 고르고, 싫어하는 운동, 성향 등 모든 것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스포츠센터에는 기구에서 운동을 하지만, 홈트레이닝은 고정된 기구는 아니지만 다양한 도구들로 밸런스 근력 운동 등을 할 수 있습니다.

홈트레이닝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처음 방문 후 제지방량, 체지방량, 기초대사량, BMI 등 몸 속 체성분을 분석합니다. 그리고 의료분석, 취향 등에 대한 설문조사와 함께 상담을 나눕니다. 이 과정에서 고객님의 몸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이후 함께 목표를 설정하고, 꾸준한 운동과 피드백을 통해 생활습관을 교정하고 원하는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홈트레이닝은 어떤 분들이 주로 필요로 하시나요?

다양한 분들이 있지만 특히 20~30대 여성분들이 많습니다. 하루 중 직장생활, 교육, 가정생활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지만 이런 가운데서도 시간을 내 운동을 통해 변화하고 싶은 분들, 출산 후의 산모들, 아이들이 있어 외출이 힘드신 분들께서도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운동을 시작하는 부분이 대부분이지만 운동을 어떻게 해야할 지 모르시는 분들, 근력강화를 필요로 하시는 분들, 노년기의 건강관리가 필요한 분들도 홈트레이닝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기구나 장소, 시간의 제약을 극복하는 노하우는?

스포츠센터에서는 고정된 큰 기구들과 덤벨 바벨 등을 통해 운동을 합니다. 홈트레이닝은 고정된 기구는 없지만, 요가와 필라테스를 기본으로 하고, 다양한 볼 운동, 덤벨, 바벨, TRX, 밴드운동 등을 통해 서킷트레이닝, 아이소메트릭, 등의 다양한 동작으로 응용가능하며, 프로그램을 계속해서 개발하고 공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통해 효과적이고, 지루하지 않는 수업을 제공해 드릴 수 있습니다.

시간적으로는 한 고객에게 이동시간을 포함한 트레이닝 최소시간이 2시간에서 3시간 가까이 소요되기 때문에 하루에 많은 트레이닝을 할 수 없다는 한계점이 있지만, 한 분 한 분께 가장 알맞은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를 위해 총 고객의 수에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쿨라이프 홈트레이닝의 장점은?

쿨라이프 홈트레이닝은 트레이너들이 여성들로만 구성되어 있어 여성들이 편안하면서도 체계적인 트레이닝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같은 여성의 입장에서 고객님을 바라볼 수 있고, 고객님들도 같은 여성이라 편안한 마음으로 운동을 하며 자신을 숨기지 않을 수 있게 되기 때문에 좀 더 감성적인 부분을 움직일 수 있습니다. 남자들에게는 말할 수 없는 고민을 나누고 공감하는 과정에서 더욱 친밀해지고, 트레이닝의 효과도 높일 수 있습니다.

상담과정이나 트레이닝 시작 전 후에 주의하는 점이 있다면?

혈압이 높거나, 특정 증상으로 병원을 다니시는 분들은 주의를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운동 전 몸 상태를 체크하고 트레이닝을 시작하며, 트레이닝 시에도 항상 옆에 있으면서 확인을 해줍니다. 운동을 하실때도 통증이 있는 부분을 표현해주시면 상황에 맞게 대처하여 운동을 할 수 있게 해 드립니다.

얼마나 자주 받아야 효과가 있나요?

트레이닝을 받는 분들은 다이어트하시는 분들, 몸을 교정받길 원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인데, 건강함과 목표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서는 장기간에 걸쳐서 트레이닝을 받아야 합니다. 단기간에 목표를 달성하면 좋을 것 같지만 몸은 보상작용으로 요요 현상이 일어납니다.

처음 운동을 하시는 분들의 경우, 2~3개월 정도가 기초체력을 키우면서 몸의 변화가 시작되는 기간입니다. 이 기간 동안 몸 속 호르몬, 세포들도 바뀌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트레이닝과 생활습관을 통해 변화된 신체가 6개월~1년 정도 유지되었을 때, 체질과 몸이 변화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수업은 주 2~3회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트레이너를 계속 만날 때마다 동기부여가 되고, 풀어지는 마음을 잡는데 도움이 됩니다. 일주일에 한 번을 받으시더라도 숙제를 통해 개인적으로 운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며, 시간을 내어 운동을 해주시면 효과가 있습니다.

짬짬이 할 수 있는 운동을 알려주세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양팔을 앞으로 뻗은 상태에서 생활을 하게 됩니다. 이 자세에서 편안함을 위해 엉덩이를 빼고 앉거나, 복부, 등에 힘이 없다면 등은 굽어지게 되고 어깨는 긴장하게 되는 자세가 반복됩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몸은 그 자세가 바른 자세로 인식하게 되고, 나중에는 자세를 바꾸기가 힘들어집니다.

이런 분들은 바른 자세로 앉아서 팔을 위로 올리고 상체를 좌우로 내렸다가 올리는 동작을 반복해 주시면 옆구리 스트레칭 뿐만 아니라 어깨의 피로도 풀리게 됩니다. 간단한 동작이지만 빨리하는 것이 아니라 천천히 낸 몸의 상태를 확인하시면서 호흡과 함께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등 뒤에서 양손을 잡아서 시선은 하늘을 바라봐주는 동작은 등과 어깨, 목의 피로를 풀 수 있습니다. 양손이 뒤에서 잡히지 않으시는 분들은 그만큼 몸이 많이 굳어있기 때문에 더욱 자주 해주시는 것이 필요하고, 수건이나 끈을 잡고 서서히 양손의 범위를 줄여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간단한 스트레칭이지만 몸을 깨우고 변화하는데 기본이 되는 동작 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