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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민원 가장 많은 차량은 '라세티', 회사는 '기아차'

[재경일보 박현규 기자] 국내 자동차들 가운데 차량 결함 등으로 소비자 민원이 가장 많은 차량은 GM대우의 라세티(1.6 DOHC)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완성차회사 가운데서는 기아차에 대한 민원이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5일 국토해양부가 국회 국토해양위원회에 제출한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2007년부터 올해 7월까지 자동차 결함신고센터에 접수된 소비자 민원은 총 1만737건으로 집계됐다.

자동차별로는 라세티(1.6 DOHC)가 620건으로 소비자 민원이 가장 많았고 현대차인 쏘나타(560건)와 싼타페(533건)가 뒤를 이었다.

소비자들은 라세티(1.6 DOHC)의 결함으로 동력이 떨어진다는 점을 가장 많이 지적했고, 쏘나타에 대해서는 주로 엔진, 싼타페에 대해선 동력에 결함이 있다고 각각 민원을 제기했다.

기아차의 카렌스(552건)와 K5(468건)도 소비자 민원이 많았다.

이어 르노삼성 SM5LPLi 458건, 르노삼성 SM5 411건, 현대차 그랜저 389건, GM대우 토스카 383건 등의 민원도 적지 않았다.

수입차들 중에서는 크라이슬러 300C가 25건으로 민원이 가장 많았고, 다임러트럭코리아 Actros(20건)와 폴크스바겐 Golf 2.0 TDI(20건)에 대해서도 소비자 민원이 많았다.

완성차 회사 가운데 가장 많은 민원이 접수된 곳은 기아차(2873건)였다.

이어 현대차에 대한 민원은 2785건 접수됐고, GM대우와 르노삼성 민원은 각각 2780건과 1446건이었다. 차량 판매대수를 감안하면 GM대우와 르노삼성에 대한 민원이 적지 않은 수준이다.

한편, 2009년부터 지난 6월까지 자동차리콜 대수는 총 83만5958대로 집계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