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미국 CATL·텐센트 '중국군 지원' 블랙리스트 추가

미국 국방부는 텐센트, CATL 등 중국 기업 다수를 '중국군 지원' 블랙리스트에 추가했다.

7일(현지 시각)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CATL, 텐센트를 중국 인민해방군과 관련이 있는 기업으로 미 국방부의 '중국 군사 기업' 명단에 올랐다.

두 회사 모두 자신들은 군부와 아무런 관계가 없다며 실수로 포함되었다고 항의했다.

텐센트의 주가는 홍콩에서 7% 이상 하락하며 10월 이후 장중 최대 낙폭을 기록했다.

CATL의 주가도 5% 이상 하락하며 약 3개월 만에 최대 낙폭을 보였다.

이번 블랙리스트 지정으로 세계 최대 경제 대국 간의 긴장이 고조될 것으로 예상된다.

미 국방부의 블랙리스트는 구체적인 제재는 없지만, 미국 기업들이 블랙리스트에 포함된 기업과 거래하지 못하도록 막고 있다.

CATL은 테슬라뿐만 아니라 스텔란티스 NV에서 폭스바겐 AG에 이르기까지 세계 최대 자동차 제조업체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미국과 브뤼셀이 주요 산업 부문에서 중국의 지배력이 커지고 있는 것에 대해 경종을 울리고 있는 상황에서 CATL이 포함되면 해당 생태계가 혼란에 빠질 수 있다고 블룸버그 통신은 평했다.

미 국방부는 또한 블랙리스트에 중국의 반도체 및 AI 개발 노력에 중요한 것으로 간주되는 중국의 메모리 칩 제조업체인 센스타임 그룹과 창신 메모리 테크놀로지스(Changxin Memory Technologies Inc)를 지정했다.

씨티그룹의 애널리스트 알리시아 얍은 “시장의 패닉 반응을 이해하지만, 이번 명단 포함이 반드시 이번 결정이 옳았다는 충분한 증거를 제시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텐센트
[로이터/연합뉴스 제공]

중국에서 가장 가치 있는 기업인 텐센트는 포트나이트 스튜디오인 에픽게임즈(Epic Games Inc.)부터 액티비전 블리자드(Activision Blizzard Inc.)에 이르기까지 개발사에 대규모 투자를 하거나 깊은 관계를 맺고 있다.

트럼프 1기 행정부 시절 미국 정부는 국가 안보를 위협한다는 이유로 결제, 소셜 미디어, 온라인 서비스 플랫폼으로 발전한 메시징 서비스인 위챗을 금지하려 했다.

미 국방부의 블랙리스트는 중국 군부의 통제를 받거나 이른바 민군 복합체, 즉 중국 국방 산업 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중국 인민해방군과 기업의 이해관계를 융합하는 데 기여하는 기업을 드러내기 위한 것이다.

두 회사가 중국 인민해방군과 정기적으로 거래하는지 여부는 불분명하다.

미국 관리들은 중국 정부와의 직접적인 관계 외에도 중국 기업이 국가 안보와 관련이 있다고 판단되는 사안에 대해 중국과 정보를 공유해야 하는 법률을 지적했다.

지난 8월, 트럼프 행정부에서 미 국무장관으로 지명된 마르코 루비오 의원은 CATL이 인민해방군의 핵심 공급업체가 될 수 있다는 이유로 국방부에 CATL을 표적으로 삼아달라고 요청했다.

SNE 리서치에 따르면 CATL은 2024년 3분기 전 세계 배터리 출하량의 3분의 1 이상을 차지했으며, 이는 2위인 BYD의 2배가 넘는 수치다.

 포드 자동차를 비롯한 여러 미국 기업이 이 중국 기업으로부터 배터리를 공급받고 있다.

그러나 전 세계적인 전기차 생산 축소와 관세 긴장은 CATL의 운영에 위협이 되고 있다.

포드는 배터리 공급업체로부터 주문을 줄이기 시작했고, CATL은 포드 및 제너럴 모터스(GM) 등에 기술을 라이선스하여 관세를 피할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중국 회사는 국방부 목록에 이름을 올린 것은 실수라고 말했다.

이 회사는 성명을 통해 군사 관련 활동에 관여하지 않으며, 비공개로 설립되어 2018년에 상장된 회사라고 밝혔다.

텐센트 대변인은 “우리는 군사 회사나 공급업체가 아니다”라며 “제재나 수출 통제와는 달리 이번 상장은 우리 비즈니스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국방부와 협력하여 오해를 풀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국방부는 연방 관보에 이 목록에 포함된 기업들은 재고를 요청할 권리가 있다고 명시했다.

같은 성명에서 국방부는 AI 기업인 베이징 메그비 테크놀로지, 중국 해양 정보 전자, 중국 철도 건설, 중국 국가 건설 그룹(China State Construction Group), 중국 통신사, 선전 컨시스 과학 기술(ShenZhen Consys Science & Technology) 등 여러 회사를 목록에서 제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