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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보사 최초로 기업공개에 성공한 동양생명이 생보사 ‘빅4’가 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지난 15일 동양생명 박중진 부회장은 “지난 9월말(FY2009 상반기)까지 세후 500억원 이상의 순이익을 냈으며, 지속적인 영업 호조로 2009 회계연도 말에는 1000억원의 세후 당기순이익이 예상된다”며 “이미 10월 말 총자산 10조원 돌파는 확실시 되며, 2009 회계연도 말까지 자기자본 1조원 달성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어 규모의 경제로 인한 비약적인 성장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여기에 보험사 성장의 주요 지표인 월납 초회보험료를 비롯하여 연평균 누적성장률 역시 업계 평균을 넘어 꾸준한 성장을 이어오고 있다.
▲ 생보사 최초 기업공개는 매우 성공적
생보사 최초로 이뤄낸 유가증권시장 상장에 대해서 동양생명은 성공적인 기업공개라고 평가했다. 지난 해 금융위기를 겪으면서도 지속적인 성장과 10년 연속 흑자를 달성했다는 점을 높이 평가 받았으며, 최초 상장이라는 타이틀로 시장의 지대한 관심을 불러모았기 때문이다.
특히 생명보험회사의 가치평가에 익숙한 해외 투자자들의 관심과 참여가 높았던 점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이번 상장공모에서 해외 투자자들은 최초 배정물량인 40%(약 800만주)에서 우리사주 실권물량인 6%까지 추가로 총 46%(약 927만주)를 소화하는 등 높은 관심을 보였다.
다만 국내 시장에서의 생명보험사 내재가치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동양생명의 적정가치에 대한 평가가 낮게 나타난 것에 대해서는 아쉬움을 표현했다.
▲ 대규모 자본확충으로 영업경쟁력 강화 최우선
동양생명은 상장 후 유입자금의 활용에 대해 영업경쟁력 강화를 최우선으로 꼽았다.
텔레마케팅, 홈쇼핑, 방카슈랑스 등 신판매채널에서의 강점을 적극적으로 살리는 한편 설계사 채널과의 균형적인 발전으로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창출하겠다는 계획이다.
동양생명은 판매채널 다각화를 가장 성공적으로 이룬 생명보험회사로 평가 받고 있다. 2008 회계연도 기준으로 초년도 보험료에서 설계사 채널이 차지하는 비중이 34.9%이며 다이렉트 26.8%, 방카슈랑스 23%, GA 15.4%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판매채널의 다양화는 다양한 경영환경의 변화에도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점에서 향후 보험회사의 중요한 요소가 된다.
이 밖에도 박중진 부회장은 상장 후 계획에 대한 브리핑에서 중소형 생보사의 M&A나 해외 진출도 고려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충분한 자금이 마련되고 여건 및 상황이 갖춰진다면 타 보험사의 인수합병도 적극 고려할 계획이다”며 “장기적으로는 직접적인 해외 시장 진출이나 해외 투자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동양생명은 월납초회보험료 기준으로 업계 6위권의 시장점유율을 갖고 있으며, 기업공개가 가시화된 지난 9월에는 90억원의 월납초회보험료를 거둬들이며 삼성, 교보, 대한에 이어 업계 5위를 기록했다. 이 같은 월납초회보험료의 지속적인 증가는 장기적으로 회사의 성장은 물론 수익 증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