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은 28일부터 31일까지 4일간 몽골 울란바토르에서 개최되는 태평양지역표준회의(PASC) 총회에 참가하여 24개 PASC 회원국들과 ISO, IEC 등 국제표준화 관련 이슈사항에 대한 다양한 전략과 공조 방안을 논의한다.
총회에는 최형기 기술표준정책국 단장을 비롯하여 기술표준원 5명, 표준협회 1명이 참석한다.
이번 회의에서는 최근 국제적으로 관심이 증대되고 있는 스마트그리드, 에너지효율 향상 등 에너지와 기후변화 대응 관련 국제표준안에 대한 PASC 회원국간 공조 방안을 마련한다.
특히, 금년부터 시행되는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과 관련된 국내 주요 정책 및 녹색기술 표준화 활동을 소개함으로써 우리의 녹색기술 국제표준 추진 전략에 대해 PASC 회원국들의 국제적 협력을 이끌어낸다는 계획이다.
기술표준원은 2012년 여수 엑스포 일정에 즈음하여 제35차 PASC 총회를 국내에 유치함으로써 우리나라에서 지속가능한 녹색성장과 인류의 미래 공동 번영을 위해 추진하는 녹색정책을 소개하고, 양자협력을 강화하여 PASC 내 미국, 일본, 캐나다, 중국 등 주도국과 관련 국제표준화 활동을 주도해 나갈 전략이다.
용어=>PASC(Pacific Area Standards Congress) : 미국, 일본, 중국 등 24개국으로 구성, 회원국 및 국제표준화기구와의 표준화 관련 협력을 위한 표준화 기관 협의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