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기획] '짠테크' 하는 MZ, 내게 맞는 알뜰폰 요금제는?

최근 20·30세대에서는 짠테크의 일환으로 알뜰폰을 선택하는 비중이 늘어나는 분위기다.

특히 저렴한 요금제가 뜨거운 관심사로 떠오르는 요즘 나에게 맞는 요금제를 찾는데 도움이 될 몇 가지 사항들을 소개한다.

▲ 플렉스(Flex)에서 ‘짠테크’로, 180도 달라진 소비 성향

국내 이동통신서비스 가입자 현황
국내 이동통신서비스 가입자 현황 [자료=한국통신학회]

지난 2018년 미국 힙합 문화에서 재력 과시를 뜻하던 플렉스(Flex)라는 말이 한국으로 넘어오면서 큰 유행을 이루었었다.

또 2020년 후반엔 가파른 부동산 자산 가격 상승으로 빚을 내서라도 투자한다는 ‘빚투’, ‘영끌’ 등의 신조어가 만들어지면서 청년들의 공격적인 투자 분위기가 이어지는 듯했다.

하지만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최근에는 10원이라도 아껴서 모으는 ‘짠테크’(짠돌이+재테크)라는 신조어가 큰 유행을 타는 분위기이다.

3대 통신사의 비싼 5G 요금제 대신, 2~3만 원대의 저렴한 LTE 알뜰폰 요금제 사용자가 늘어나는 현상 역시 짠테크의 일환으로 볼 수 있다.

▲ 1400만 명의 이용자 확보한 알뜰폰, 주요 관심사는 '요금제'

알뜰폰 요금제 이용자 추이
알뜰폰 요금제 이용자 추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2023년 6월 기준 무선통신서비스 가입 현황’을 살펴보면, 2019년 770만 명이었던 알뜰폰 사용자는 현재 1400만 명으로 증가했으며 그 비중도 10%에서 17%로 상승했다.

또 어르신들이 사용하는 요금제라는 인식이 있던 2019년 당시에는 절반이 넘는 400만 명이 3G 요금제를 사용했으나, 현재는 92%에 달하는 1300만 명의 이용자가 LTE 요금제를 사용 중이다.

또 한국통신학회의 ‘2023년도 국내 알뜰폰 서비스 이용행태 연구’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통신사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는 요금제이다.

요금제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비중은 89%에 달했으며, 데이터 품질이 81%로 뒤를 이었다.

통신사 선택 중요도 및 만족도
통신사 선택 중요도 및 만족도 [자료=한국통신학회]

▲ 알뜰폰 요금제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은?

국내에는 SKT, KT, LG U+의 대형 통신사 3사를 포함하여 40종이 넘는 알뜰폰 사업자가 있다.

또 이에 맞추어 알뜰폰 요금제를 한눈에 비교 ·분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이트 역시 존재하는데, 가장 많이 사용되는 곳은 ‘알뜰폰 허브’와 ‘모두의 요금제’(모요) 이다.

새로운 요금제를 구매하고자 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은 ▶ 추가 데이터 속도 ▶ 통화 및 문자 제공량 ▶ 프로모션 할인 상품 등이 있다.

▶ 추가 데이터 속도

스마트폰 요금제의 대부분은 인터넷 사용에서 나오기에, 기본 지급 데이터를 줄이면 그만큼 더 저렴한 요금제를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만약 데이터가 소진될 경우, 이후 무제한 제공되는 데이터의 속도에 따라 불편함이 발생할 수 있다.

통상적인 요금제의 추가 제공 데이터 속도에는 상한이 있으며, 보통 1Mbps, 3Mbps, 5Mbps가 많이 사용된다.

1Mbps는 가장 저렴하지만, 인터넷에서 용량이 큰 이미지 파일은 로딩 시간이 길어 보기 어렵고 유튜브 역시 낮은 화질인 480p로만 원활한 시청이 가능하다.

3Mbps의 경우는 용량이 큰 이미지 파일의 로딩도 수월하고 비교적 높은 720p 화질의 동영상 시청이 가능해 많은 선택을 받는 속도이다.

5Mbps 이상의 속도라면 대부분 상황에서 쾌적한 이용이 가능하나 요금제의 가격이 높다는 단점이 있다.

인터넷 속도에 따른 서비스 품질 차이
인터넷 속도에 따른 서비스 품질 차이 [자료= 모두의 요금제(모요)]

▶ 통화 및 문자 제공량은 충분한가?

저렴한 알뜰폰 요금제는 전화와 문자 제공량도 제한되어있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에 평소 자신의 습관을 확인하여 장기간 전화를 발신하거나 문자를 자주 사용한다면 해당 서비스가 무제한 제공되는 요금제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 수 있다.

특히 통화의 경우 기본 제공 시간을 초과하여 사용하면 속칭 ‘배보다 배꼽이 더 큰’ 요금 통지서가 날아올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통화 요금에 관해 한 KT 관계자는 “모든 통화 요금은 발신 기준으로 산정되지만, 해외 로밍 상품의 경우 수신이라 하더라도 일부 추가 요금이 발생할 수 있다”라고 전했다.

절반 이상의 프로모션 할인이 붙은 요금제
절반 이상의 프로모션 할인이 붙은 요금제 [자료=알뜰폰 허브]

▶ 프로모션 할인 상품 확인하기

알뜰폰 경쟁 통신사가 증가하면서 최근에는 이벤트를 통해 일정 기간 요금을 할인해 주는 요금제가 늘어나고 있다.

기업에 따라 다르지만, 절반 이상의 프로모션 할인을 시행하는 상품도 있어 요금제를 선택할 때 고려할 부분이다.

다만 상품 설명에 무약정이라고 적혀 있더라도 자세히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기업에 따라 아래의 부가 설명을 통해 프로모션 도중 요금제 변경 시 할인 금액을 반환해야 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