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압구정 필립치과 강남점 양주열 원장, “사랑니, 조기진단 관리가 중요”

예로부터 오복(五福) 중 하나로 건강한 치아를 꼽았고, 또 치아의 건강은 삶의 질을 가늠하는 잣대의 하나로 볼 정도로 매우 중요하게 여겨왔다.

특히 치과질환은 본래의 상태를 회복하기 어려워 평소 관리가 중요하다.

생활 속에서 쉽게 발생할 수 있는 치과 질환과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치아관리 예방법에 대해 압구정 필립치과 양주열 원장에게 들어봤다.

◆ 사랑니를 방치하면 증세를 악화시킬 수도 있는데, 현명한 사랑니 관리법을 소개해주세요. 

사랑니를 방치하게 되면 보통 사랑니 쪽으로 불편함이나 통증을 느끼게 되는데 이는 사랑니 자체가 아픈 경우보다는 사랑니 주위의 잇몸에 염증이 생긴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사랑니는 구강 내에서 제일 안쪽에서 나기 때문에 양치가 잘 되지 않고 충치가 쉽게 생기므로 조기에 검진을 통하여 관리하는 게 중요합니다.

사랑니 자체가 누워서 난다거나 약간씩 쓰러져서 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경우는 앞의 치아를 밀거나 치아 사이에 충치를 유발하기 때문에 반드시 조기에 검진 받고 발치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사랑니 치료에 수면치료법도 있다던 데 이것은 무엇인가요?

치과에서 이야기하는 수면치료는 실제로 진료 중에 수면을 취하는 것은 아닙니다. 대신 진정제나 안정제 등을 복용하거나 주사 또는 가스형태로 주입시켜 긴장된 몸을 이완시킨 상태로 진료하는 방법입니다.

보통 치과진료 시 통증을 두려워하는 환자들은 긴장으로 인해 몸이 굳는데 이럴 경우 오히려 통증을 더욱 쉽게 느끼고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어 수면치료는 어느 정도 효과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다.

◆ 턱변형 고민은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요? 

치과에서 교정치료는 치아교정과 수술교정으로 나뉘는데요, 치아교정으로는 불규칙한 치아들을 고르게 펴서 코와 입술 턱끝을 연결한 선(안모)에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치아뿐 아니라 상하악골 자체의 비대칭이나 턱 자체가 돌아가거나 변형된 환자의 경우는 치아교정만으로는 치료가 불가능합니다. 이 경우에는 수술교정과 치아교정을 동반하는 치료를 하게 되고 그 결과로 안모뿐 아니라 비대칭인 얼굴의 모양에까지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 이가 없으면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요?

우선 치아는 음식물을 저작하고 섭취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치아가 없으면 영양소 섭취의 부족이 생기고 장기적으로는 영양불균형이 생겨서 소모성, 노인성 질환들을 더욱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치아가 없으면 사회생활이나 대인관계에 자신감을 잃게 되어 외로움이나 소외감이 심한 장년층들의 감정을 더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 틀니의 특징과 장·단점을 소개해 주세요.

요즘은 임플란트가 등장하면서 틀니가 많이 사라지는 추세이긴 합니다. 하지만 워낙 임플란트가 고가(高價)이다보니 임플란트보다는 틀니를 선택해서 치료받으시는 분들이 간혹 있는데요, 틀니는 치아가 일부분 남아 있을 때 하는 부분틀니와 치아가 하나도 없을 때 하는 완전틀니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틀니는 자기치아와 달리 뺐다 끼웠다 해야 하는데 완전틀니의 경우에는 저작력(씹는 힘)이 자연치의 20%정도밖에 발휘되지 않아 음식물 저작에 만족도가 많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자기 이빨이 아니다 보니 불편함도 따릅니다.

하지만 전신질환이 심해 수술이 어려운 환자분이나 잇몸뼈가 아주 적어서 임플란트를 심기 어려운 환자분들에게는 유용한 치료법이 될 수 있습니다. 가격면에서도 임플란트에 비해 많이 저렴하기 때문에 부담을 많이 덜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 끝으로 '치주질환'이란 뭔가요?

치주질환이란 치아와 잇몸, 잇몸뼈 사이의 치태와 치석으로 인해 잇몸이 붓고 잇몸뼈가 녹아서 염증이 진행되고 있는 상태를 말하는데, 이러한 치주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주기적인 치석제거(평균적으로 년  2회)와 치실 및 치간치솔 등의 구강위생보조용품 활용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