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페이스북’으로 친구찾기부터 마케팅까지

[재경일보 신수연 기자] 우리나라는 IT 선진국답게 페이스북 이용자가 가장 빨리 증가하는 나라 중 하나다. 페이스북 통계를 다루는 사이트(http://www.socialbakers.com)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2010년 11월 기준으로 178만명이 가입했고, 한 달에 20만 명씩 신규 가입을 하고 있다.

페이스북은 사람 중심의 인터페이스를 갖고, 끊임없이 변화하며, 강력한 공개지향성을 가진 혁신적인 서비스이지만 우리나라 네티즌들이 익숙해져 있는 기존의 국내 서비스들과는 많이 달라 처음 접한 사람들에게는 낯설게 느껴지기 마련이다.

'Do it! 페이스북'은 국내 포털에만 익숙한 독자들이 글로벌 서비스인 페이스북에 빨리 적응할 수 있도록 구성된 책이다. 현재 페이스북 가입부터 친구 찾기, 게임, 음악, 영상, 스마트폰, 마케팅 활용까지 남녀 젊은이 모델을 통해 마치 친구가 알려주는 것처럼 페이스북에 관해 알아야 할 모든 것을 쉽고 자세하게 풀어 주고 있다.

이 책은 ▲페이스북이 무엇인지부터 간단히 알려준 뒤(1장) ▲그리고 1시간 안에 가장 기본이 되는 기능들을 익히게 하고(2장) ▲그 다음 한 걸음 더 나아가 페이스북 속 어플리케이션(3장)과 ▲스마트폰에서 쓰는 법(4장)을 알려준 후 ▲스스로 홍보와 마케팅을 하는 방법(5장)끼지 알려준다.

특히 페이스북은 소상공인이나 개인이 무료로 홍보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고, 저렴한 비용으로 누구라도 직접 광고를 올릴 수 있는 공간이다. 이 책에서는 한 개인이 홍보와 광고하는 과정도 보여주며 페이스북을 이용해 마케팅을 할 수 있게 소개해 준다. 

만약 시간이 없다면 '2장 페이스북의 기본기 1시간 완성'을 보면 좋다. 친구 맺기와 정보 공유를 위한 원래의 목적에 맞게 사용법을 짧은 시간 안에 익힐 수 있도록 구성, 2장 '페이스북 기본기 1시간 완성'을 공부한 후 관심 있는 부분이나 필요한 부분만 골라서 빨리 익힐 수 있게 되어있다.

아울러 이 책의 독자들은 'facebook.com/do.it.face'페이지를 통해 계속 바뀌는 페이스북의 기능들에 대해서 저자와 독자가 함께 정보를 나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