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이어트를 할 때 가장 어려운 것 중 하나가 바로 왕성한 식욕을 억제하는 것. 하지만 무조건 참으면 오히려 폭식증으로 발전할 수 있어 위험하다. 일상생활 속에서 식욕을 억제하는 다양한 방법들을 알아보자.
천천히 목욕을 하거나 마사지를 하자.
-> 미지근한 물에 푹 담그면 몸과 마음이 풀려서 기분도 안정된다. 따라서 뭔가 먹고 싶을 때는 목욕을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며, 마사지를 병행하면 더욱 효과가 크다.
초콜릿을 천천히 녹여 먹는다.
-> 달고 진한 초콜릿일수록 효과적인데, 포인트는 씹어 먹지 않고 서서히 녹여 먹는 것. 단맛은 쉽게 질리고 포만중추를 만족시키는 효과도 빨라 적은 양으로도 포만감을 준다. 단 것을 잘 먹는 편이라면 박하사탕을 녹여 먹는 것도 좋은 방법.
손톱을 손질해 보자.
-> 먹고 싶은 욕구를 피하는 데는 손으로 무언가를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무언가 먹고 싶어질 때는 손톱을 손질하거나 정성스럽게 매니큐어를 발라보자. 손톱 길이를 다듬고, 열 손가락 모두 매니큐어를 꼼꼼하게 칠하고 말리는 동안 식욕이 자연스럽게 가라앉을 것이다. 여기에 매니큐어 특유의 화학적인 냄새가 음식 생각을 날려줄 것이다.
레몬 등 신 것을 입에 물자.
-> 레몬이나 라임과 같이 신맛이 나는 것은 단 것을 먹고 싶은 마음을 없애줘 간식을 먹고싶은 욕구를 참을 때 효과적이다.
천천히 양치하기
-> 천천히 양치하는 것은 고전적인 방법이지만 식욕 억제에 효과적이다. 치약을 듬뿍 묻혀 최대한 천천히 양치하면 먹고 싶은 욕구를 줄일 수 있다.
식욕억제제 도움받기
-> 혼자만의 노력으로 식욕을 줄이기 어렵다면 의사의 진단 아래 처방받을 수 있는 약물치료도 고려해 볼 수 있다. 식욕억제제는 주로 중추신경계에 작용해 폭식 증세를 줄여주거나 포만감을 일으키며, 이차적으로 식욕감소 효과를 가져온다. 그러나 약물에 의존하기보다는 스스로의 노력과 더불어 전문성을 갖춘 비만클리닉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