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생활 가전의 색상이 빨강·노랑·파랑 등으로 매우 다양해졌다. 예전에는 블랙이나 화이트에 국한되었던 컬러가 빨∙주∙노∙초∙파∙남∙보 등 더욱 화려한 색감으로 변모하고 있다. 이와 함께 각 가전업체들은 각각의 색채가 지닌 스펙트럼을 이용해 건강과 분위기 변화를 유도하는 ‘컬러테라피(Color Therapy)’ 효과도 노리고 있다. 생동감을 주는 빨간 밥솥, 부교감신경을 자극하는 효과가 있어 욕실에 사용하면 좋은 노랑색을 적용한 비데 등 다양한 컬러 가전들을 소개한다.
▶ 빨강 - 정열의 색, 주방을 더욱 생기 있게!
프리미엄 주방가전브랜드 쿠첸의 비너스(모델명: WHA-VE1010G)는 깔끔하고 매력적인 디자인에 눈에 확 들어오는 레드 컬러를 채용하여 주방을 생기 있고 우아한 공간으로 만들어준다. 타원형 모양의 깔끔하고 부드러운 곡선 라인을 강조해 곡선미의 고급스러운 느낌을 살렸고, 손잡이의 별모양 로고로 포인트를 주어 세련미를 더했다. 한편, 에너지소비 효율 1등급을 받은 ‘절전형 밥솥’으로 취사 및 보온하는 동안 전력소비를 최소화해 에너지 절약은 물론 전기료도 절감되어 소비자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준다. 또한 다이아몬드 퀸 내솥을 적용해 기존 제품대비 강한 화력 유지로 열전도성이 높아져 밥맛이 좋고, 밥알이 붙지 않아 세척이 편리하다.
▶ 주황 – 아늑하고 은은한 분위기 내고 싶다면 주황색이 제격!
리빙엔의 물방울 살균가습기는 복잡한 장식이 배제된 물방울 모양의 곡선미에 시각적으로도 촉촉함을 주는 자연친화적인 디자인을 채용한 제품이다. 특히 미세한 펄이 가미된 세련된 주황색의 컬러를 채용하여 인테리어 소품으로도 손색이 없다. 또한 초극세동섬유필터로 살균효과를 극대화하고 미생물 번식을 방지해 위생과 안전성에도 신경 썼다. 용량은 3.4리터로 넉넉해 8시간 연속가습이 가능하고 내부구조가 심플해 물통•본체 등을 간편하게 청소할 수 있어 편리하다.
▶ 노랑 – 경쾌하고 활동적인 노랑색, 부교감신경 자극해 욕실에 사용하면 장의 활동 도와 변비 해소에 도움
파세코의 자임 원적외선 살균비데(모델명: XB-U0950D)는 노랑의 산뜻한 봄꽃 느낌의 컬러를 적용했다. 화이트 베이스에 활동적인 노랑색으로 포인트를 주어 단조로운 욕실에 화사함을 주었을 뿐만 아니라, 부교감 신경을 자극함으로써 장의 활동을 도와 변비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 한편, 국내 최초 원적외선 세라믹 히터를 적용한 비데로, 가장 위생적이어야 할 노즐 부위를 원적외선으로 자동 살균하여 기존 비데의 노즐 부분을 스스로 청소하거나 방문 서비스를 통해 정기적으로 세균을 처리해야 하는 불편함을 없앴다. 특히 변좌에 앉으면 원적외선이 자동으로 방사되어 비데를 사용하기 전, 사용 중, 사용 후 항시 살균이 된다.
▶ 초록 – 신경과 근육 긴장 풀어주는 자연의 색
가우디환경의 네이처(모델명: MDR150)는 분쇄 건조형 음식물처리기로 자연을 닮은 밝은 그린 컬러를 적용해 친환경적인 느낌을 강조했다. 제품의 외관에 걸맞게, 건조시킬 때 발생되는 악취와 가스를 신기술로 개발한 소재를 통해 완전히 탈취시켜 주는 친환경 제품이다. 또한 단순 건조 방식의 타 음식물 처리기와 달리 탈취형 필터가 필요 없으며 이로 인한 소모품 교체의 번거로움이나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 장점이 있다.
▶ 파랑 – 주방에 경쾌한 느낌을 가득~
한경희생활과학의 워터살균기 클리즈(모델명: CS-200)는 경쾌한 느낌의 밝은 파랑을 채용해 주방에 화사하고 경쾌한 느낌을 선사하는 제품이다. 또한 자칫 가벼워 보일 수 있는 밝은 컬러에 블랙 계열을 함께 사용함으로써 세련되고 감각적인 디자인을 만들어냈다. 이 제품은 친환경 살균가전으로 삶거나 화학세제를 사용하지 않고 물에만 담가 살균하는 그린 플라즈마(Green Plasma) 기술을 채택, 주방∙유아용품의 각종 세균을 3분 내에 살균해준다.
▶ 남색 – 세련된 남색, 감각적이고 프로페셔널한 효과를 노린다면?
삼성전자의 탱고는 감각적인 남색 컬러가 원형 모양의 본체 디자인과 어우러져 생동감 있으면서도 세련된 느낌을 주는 로봇청소기이다. 이 제품은 장착된 카메라가 집안 내부의 영상을 초당 30회 간격으로 촬영, 스스로 청소영역을 인지할 수 있어 사람이 직접 눈으로 보는 것처럼 정교한 청소가 가능하다.
▶ 보라 – 우아한 보라색, 화려한 클래식한 분위기 연출에 제격
일렉트로룩스의 진공청소기 에르고라피도(모델명: ZB281)는 날씬한 막대형 디자인에 우아한 보라색 컬러를 채용해 화려한 느낌을 준다. 실용성도 고려해 중간에 장착되어 있는 본체를 떼어내면 핸디형 청소기로 쓸 수 있도록 설계됐다. 넓은 곳을 청소할 때는 막대를 연결하면 되고 좁은 방구석이나 틈새 먼지를 제거하려면 본체를 분리하여 사용하면 된다. 또한 공간을 적게 차지해 거실에 둬도 큰 부담이 없다.
쿠첸 마케팅팀 윤희준 팀장은 “가전 제품에 다양한 컬러를 적용함으로써 각각의 컬러가 주는 이미지와 테라피적 효과로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며 “가전제품의 기능만큼이나 디자인이 제품 선택의 중요한 요소가 되면서 컬러 가전의 인기 또한 식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