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각 지역(권역)별로 신규 취득하는 신축주택에 대해 양도세를 면제(감면)해 주는 대책을 발표한 가운데, 가장 큰 수혜가 예상되는 수도권 비과밀억제권역 신규분양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해당 지역에서 올 연말까지 분양을 받는 수요자들은 향후 5년 간 양도소득세가 100% 면제된다.
한 부동산정보업체는 올 연말까지 수도권에서 양도소득세 100% 면제를 받을 수 있는 비과밀억제권에서 분양을 계획한 사업장은 83개 사업장 6만4천868가구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이 중 6만4천538가구가 일반 분양된다.
정부의 한시적 양도세 면제(감면)의 최대 수혜지인 수도권 비과밀억제권역은 안산, 오산, 평택, 용인, 양주, 김포, 화성, 인천(일부 제외) 등이다. 이들 지역은 같은 수도권임에도 불구하고 서울 등의 과밀억제권(의정부, 구리, 고양, 성남 등)과 달리 올해 말까지 신규 취득하는 신축주택은 양도소득세가 5년간 전액 면제된다. 과밀억제권역이 50%인 점을 감안하면 세 부담이 절반이나 줄어드는 것이다. 5년 이후에 발생하는 양도차익은 일반세율(6~33%)과 장기보유특별공제(최대 30%)를 적용받는다.
또 과밀억제권의 경우 양도소득제 완화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주택규모가 149㎡(45평) 이내로 제한되지만 비과밀억제권은 제한이 없다.
한시적 양도세 면제 대상을 취득할 수 있는 신축주택수는 제한이 없으며, 신축주택은 향후 기존주택 처분 시 주택 수에서도 제외된다.
따라서 올해 공급되는 수도권 비과밀억제권역의 신규분양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될 것으로 전망되고, 특히 청라지구나, 용인 일부지역 등 기존에 높은 인기가 이어졌던 지역의 분양사업장은 높은 경쟁률이 예상된다. 단, 양도세 혜택을 적용받더라도 초기 분양 가격이 인근 시세에 비해 지나치게 높거나 개발호재가 많지 않은 사업장은 향후 양도차익이 발생한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에 청약에 앞서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주요 사업장 및 택지지구 입지분석
▶ 김포 한강신도시
한강신도시는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김포IC에서 10분 거리인 김포시 장기동, 운양동, 양촌면 일대 총면적 1172만7000㎡의 대규모 택지개발지구로, 동쪽에는 한강 너머로 일산 신도시, 파주 신도시가 위치해 있으며, 남서쪽으로는 검단 신도시가 위치해 있다.
인천·검단· 일산·파주로 연결되는 수도권 서북부의 주거벨트 중심에 위치한 김포한강신도시는 친환경 전원생태도시로 조성돼 쾌적한 주거환경을 갖출 예정이고, 인근 한강변 60만㎡는 조류생태공원으로 조성해 어린이들의 환경체험과 학습이 가능한 환경체험학습관 에코센터를 건립할 계획이다.
▶ 용인 흥덕지구
용인 흥덕지구는 경기도 용인시 기흥읍 영덕리 일대 214만여㎡ 규모의 택지개발지구로, 북쪽에는 광교테크노밸리, 남쪽으로는 영통신시가지와 연결돼있어 대규모 생활권을 형성하고 있다. 교통시설은 2009년 개통 예정인 용인~서울 간 고속도로가 흥덕지구를 관통하고, 정자~수원간 신분당선도 들어선다. 또 남쪽으로는 국도 42호선과 영동고속도로 동수원나들목이 가깝다.
▶ 파주 교하지구
파주 교하지구는 인근에 파주LCD공장, 출판문화단지, 지방산업단지 등이 있다. 교통호재로는 일산대교가 개통됐으며 서울~파주의 제2자유로 등이 있다. 특히 경기 서북부와 인천 서구 발전의 견인차 역할로 기대되는 일산대교는 김포대교를 거치지 않고서도 곧바로 고양‧ 파주~김포‧강화 방면으로 접근할 수 있게 돼 교통여건이 한결 나아질 전망이다.
▶ 경기 남양주시 별내면 별내지구
별내지구는 남양주 별내지구(154만평)에 주택 2만1000가구, 공원·녹지율은 29%로 저밀도 전원도시로 개발된다. 경춘선과 8호선 암사역을 잇는 별내역이 신설되며, 별내~상봉동 간 간선급행버스도 설치된다. 학교 운동장을 공원으로 개방하고, 주민이 교육·정보·강좌 등을 받을 수 있는 특별교실도 운영된다. 학교 주변에는 수준급 학원가가 들어선다.
▶ 경기 파주시 문산읍 선유리 동문건설
동문건설이 경기도 파주시 문산읍 선유리 일대에 '굿모닝힐'을 분양 할 예정이다. 주택형 110㎡ 총 309가구로 구성된다. 제2자유로(2009년)와 서울~문산간고속도로(2013년)가 개통을 앞두고 있고, 경의선 복선전철이 2009년 개통 될 예정이다. 문산초, 문산북중ㆍ고 등이 인접해 있고 LG필립스 LCD단지 등 첨단산업단지 개발이 진행 중이다.
▶ 인천 서구 청라지구 인천도시개발공사
인천도시개발공사가 인천 서구 청라지구 A19블록에 ‘웰카운티’를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2층~지상30층 6개동, 주택형 126∼216㎡, 총 464가구로 구성된다. 청라지구는 송도와 영종지구보다 서울 접근성이 우수하며, 인천국제공항 고속도로가 가깝고, 경인고속도로 직선화 사업‧제2외곽순환 고속도로‧인천국제공항철도 청라역 등의 개발계획이 예정돼 있어 향후 교통여건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웰카운티는 타워형 입면설계를 도입하고 각 동을 곡선형으로 배치해 세대 간 사생활을 보호하는 게 특징이며, 100% 지하주차장 설계로 단지 내 공원과 생태커뮤니티 공간을 확보했다.
▶ 인천 연수구 송도동 국제업무단지
송도국제도시는 인천 해안매립지에 조성되는 바다위의 국제도시로, 2014년까지 총 571만여㎡ 규모의 국제 업무단지로 조성된다. 국제업무단지에는 국제컨벤션센터, 아시아트레이드타워, 특급호텔, 국제학교, 국제병원, 중앙공원(센트럴파크), 업무, 주거시설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개발이 완료되면 국제물류, 비즈니스 산업의 중심 도시로 탄생될 예정이고, 송도국제학교가 개교하면 선진국 수준의 교육시설을 갖추게 된다.
송도국제학교는 6만9천여㎡ 규모로, 유치원 및 초·중·고교 교육과정이 갖춰진다. 미국 밀튼아카데미와 제휴해 영어 수업을 진행하며 개교 후 5년 까지 내국인을 30% 선발한다. 송도는 교통호재도 줄을 잇고 있어 미래 가치를 더 높게 한다. 송도국제도시 주변에 인천지하철 1호선 동막역에서 6개 정거장이 추가로 들어선다. 게다가 인천국제공항이 위치한 영종도와 송도국제도시를 연결하는 인천대교도 2009년 말 개통될 예정이다.
1단계 개통한 인천국제공항철도도 오는 2010년 2단계 구간 김포공항~서울역 개통이 예정됐다. 이외에도 2010년 예정인 제3경인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서울외곽순환도로 등 호재가 줄을 잇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