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강렬한 스모키메이크업, 눈 건강에 ‘적신호’

여성들의 눈매를 깊고 카리스마 있게 만들어주는 스모키메이크업.

하지만 스모키메이크업에 필수적인 마스카라, 아이섀도, 아이라이너 등의 제품은 안구 감염 및 눈꺼풀 자극 등을 유발, 눈 건강을 해칠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물론 이런 제품들의 유해성은 본래 제품에 함유된 것은 아니다. 다만 해당 제품의 열악한 보존 상태 및 잘못된 사용이 제품 내 유해한 박테리아 번식을 촉진하게 된다.

뷰티 전문가이자 화장품 평론가로 유명한 폴라비가운은 아이 메이크업 제품의 안전한 사용을 위해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권고한 11가지 유의점을 다음과 같이 밝혔다.

1. 자극이 있는 제품 사용은 즉시 중단한다. 제품사용 중단 후에도 자극이 계속된다면, 의사와의 상담이 필요하다. 
2. 손에 있는 박테리아가 눈에 닿게 되면 감염을 야기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라. 화장품을 눈 가에 바르기 전에 손을 깨끗이 씻는다.
3. 눈 가에 닿는 브러쉬 등의 도구를 청결히 한다. 메이크업 브러쉬는 주기적으로 씻어내고, 다른 사람들과 함께 사용하지 않는다. 
4. 화장품 용기에 먼지가 쌓이거나 흙 등으로 오염되지 않도록 한다. 먼지나 오염물질이 화장품 겉 용기에 있다면 젖은 수건으로 용기를 닦아낸다.
5. 오래된 제품을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만약 제품을 몇 달 동안 사용하지 않았다가 다시 사용하게 된다면, 새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6. 눈 전용 화장품에 타액이 들어가지 않도록 한다.  입 속의 박테리아는 화장품 속에서 성장 할 수 있으며, 이것을 눈에 바르게 되면 염증이 생길 수 있다.
7. 화장품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지 말라. 화장품 속에 번식하는 타인의 박테리아는 당신에게 위험할 수 있다.
8. 섭씨 30도 이상의 온도에 화장품을 보관하지 말라. 예를 들어, 뜨거운 차량 내부에 오랫동안 방치된 화장품은 방부제 효과가 떨어질 확률이 크다.
9. 눈에 염증이 있거나, 또는 눈 주위 피부가 감염된 경우라면 눈 전용 화장품 사용을 피한다. 그 부위가 회복될 때 까지 눈 전용 메이크업 등의 제품사용을 금하고, 감염 전에 사용했던 모든 눈 전용 화장품을 다른 것으로 바꾸도록 한다.
10.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눈 전용 화장품 사용에 특히 유의해야 한다.
11. 눈 전용 화장품을 바르거나 지울 때, 눈동자나 점막 등 민감한 부분을 자극하지 않도록 유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