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에 대한 준비 연금보험으로 고령화 속도가 점차 빨라지고 있는 가운데 50~60대 베이비부머 은퇴자들의 노후대비에 대한 관심이 크게 높아짐에 따라 노후대비 자금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연금보험이란 10년이상 납입하고 55세 이후에 연금으로 돌려받는 보험상품이다. 연복리 + 소득공제 + 재테크 혜택을 받을 수 있어서 더욱 돋보이고 있다. 지난해까지 신규가입시 소득공제가 이루어졌던 장기주택마련저축과장기주식형펀드의 세제 혜택이 올해부터 사라졌고 여기에 올해부터는 연금저 축보험 소득공제 한도가 400만 원까지 확대된다고 한다.
연말정산시점이 다가 오고 있다. 연금보험 가입으로 소득공제(400만원)혜택과 배당금을 포함한 연금재원을 동시에 마련이 가능한 연금저축보험으로 원금보장과 비과세혜택 배당금을 받아 볼 수 있다.
삼성화재연금저축보험추천사이트 (www.samsungfire1.com) 관계자는 실제로 연금보험수령금액을 확인해 보고 노후준비를 설계하는 것을 권유하며 다음의 요령을 제시했다.
'연금보험 가입요령'
1. 평균수명 고령화에 따른 노후자금 준비하려면 종신형, 확정연금 20년이상으로 지급 되는 연금보험으로 선택하는게 좋다.
2. 연금보험은 목적에 맞게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세제적격 vs 세제비적격 으로 선택해서 가입한다. 2000년 이전
가입한 개인연금저축보험은 연금을 받을 때에 세금을 내지 는 비과세 이기 때문에 유지하는게 좋다.
3. 연금저축 세제혜택 및 중도해지시 기타소득세와 해지가산세 (5년이내 해지시)를 부과하여 불이익을 받을 있음을
알아두는게 좋다.
4. 자신의 경제적 능력에 맞게 보험료 납입기간을 정하고 보험전문가와 상담을 통해서 가입하는게 좋다.
5. 보험회사의 공시이율 및 지급여력비율과 유배당금액을 확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