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이 다국적제약사 다케다제약의 아시아태평양 지역 18개 제품 사업권을 인수했다. 셀트리온의 첫 대형 인수합병(M&A)으로 규모는 3천300억억원에 달한다.
셀트리온은 케미컬의약품(화학합성의약품) 사업 역량 강화를 위해 다케다제약의 아시아태평양지역 프라이머리(Primary Care) 사업과 관련 자산을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이에 따라 셀트리온은 다케다제약으로부터 한국, 태국, 대만, 홍콩, 마카오, 필리핀,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호주 등 9개 시장에서 판매 중인 전문의약품 및 일반의약품 브랜드 18개 제품의 특허, 상표, 판매 권리를 확보하게 됐다. 이들 제품은 9개 지역에서 2018년 기준 1억4천만 달러(약 1천70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셀트리온은 앞으로 18개 제품을 셀트리온제약과 셀트리온헬스케어를 통해 판매할 예정이다.
인수금액은 총 3천324억원이다. 인수 절차는 셀트리온의 싱가포르 자회사를 통해 이뤄질 예정이다. 기업결합신고 등 과정을 거쳐 올해 안에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
셀트리온이 인수하는 제품군에는 당뇨병 치료제 '네시나'와 '액토스', 고혈압 치료제 '이달비' 등 전문의약품은 물론 일반의약품인 감기약 '화이투벤', 구내염 치료제 '알보칠' 등이 포함돼 있다. 이 중 네시나와 이달비는 각각 2026년과 2027년까지 특허 기간이 남아있어 안정적인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회사는 기대하고 있다.
셀트리온은 이번 인수가 고품질 당뇨병 및 고혈압 치료제를 국산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와 함께 다국적제약사인 다케다제약의 브랜드 인지도를 기반으로 아시아·태평양 시장 공략에도 속도를 낼 방침이다.
특히 이번 M&A를 통해 바이오의약품과 케미컬의약품을 아우르는 종합 제약바이오 회사로 도약할 수 있다는 데 의미를 부여했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그동안 글로벌 경쟁력을 유지해온 바이오의약품 제품군에 강력한 케미컬의약품 제품군을 보강할 수 있게 됐다"며 "브랜드 경쟁력을 갖춘 일반의약품 제품까지 확보해 소비자들에게 보다 친숙한 셀트리온 브랜드로 다가설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