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자 중 93.3%가 판매자 겸 구매자로 동시 활동...C2C 중고거래 시대 열어
중고거래 플랫폼에서 지역생활 커뮤니티로 발전 중인 당근마켓(공동대표 김용현, 김재현)은 주간이용자수(WAU)가 1천만명을 돌파했다고 12일 밝혔다.
IT업계에서는 WAU가 높을수록 해당 서비스가 이용자들 생활에 밀착해있다고 본다.
당근마켓의 경우 중고 거래 사기가 비대면 택배 거래에서 발생한다는 점에 착안해 대면 직거래 방식으로 서비스를 설계한 점, 코로나19로 사람들 생활 반경이 좁아진 점 등이 안팎의 성공 요인으로 분석된다.
당근마켓도 △전화번호 기반의 손쉬운 가입, △직거래 방식 서비스, △전문판매업자를 원천 차단한 운영정책 등이 주효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당근마켓 가입자의 93.3%는 중고 물품 구매자인 동시에 판매자인 것으로 집계됐다.
당근마켓은 "개인 간 거래만 허용하고 전문 판매업자는 활동하지 못하도록 한 덕에, 모든 이용자가 판매자이자 구매자인 진정한 개인 간 중고거래(C2C) 서비스 및 지역 생활 커뮤니티가 됐다"고 분석했다.
이런 가운데 지난달 기준으로 당근마켓 누적 가입자 수는 2천만명,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는 1천500만명을 기록했다. MAU는 지난해 3월 660만명에서 1년 만에 약 2.3배 증가했다.
당근마켓 김용현 공동대표는 "지역의 가치 있는 정보와 소식을 연결하고 생활 편의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연결을 확대해 나가며 하이퍼로컬 시장의 선두주자로 혁신을 거듭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