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를 통해 차량 스스로 운전자의 주차 패턴을 학습하고 자동 주차를 수행하는 기술이 현대모비스에 의해 개발됐다.
현대모비스는 지난 2021년 개발한 바 있는 차세대 주차제어시스템(MPS)을 업그레이드한 ‘MPS 1.0 P(프리미엄)’의 개발을 성공했다고 19일 밝혔다.
‘MPS 1.0 P’의 가장 큰 특징은 운전자가 경로학습 모드로 주차를 실행하면 차량이 이를 학습해 다음부터는 해당 공간에서 운전자의 지시만으로도 자동차가 스스로 주차를 시행하는 기능이다.
해당 기술은 초음파 센서와 서라운드 뷰 모니터(SVM) 카메라를 융합해 차량 위치를 측정하고 지도를 생성하는 기술을 적용해 높은 정확도를 보였으며, 주행보조 저장 거리는 100m에 달한다.
현대모비스는 ‘MPS 1.0 P’가 사전 학습된 주행 경로를 바탕으로 동일 장소에 원격 주차할 수 있어 지정 주차구역이나 개인 차고지 등이 대중화된 유럽 등에서 효과가 높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또 고가의 레이더 센서 없이 초음파 센서와 SVM 카메라만 활용하므로 기술적인 완성도는 물론 가격 경쟁력에서 큰 장점이 있다고 전했다.
현대모비스는 MPS 1.0 P의 변경점으로 또 다른 핵심 기술 '원격 자동주차시스템'(RSPA)의 개선을 꼽았다.
RSPA란 초음파 센서로 주차공간을 인식해 운전대를 잡지 않고도 버튼 하나로 직각주차, 평행주차 등을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다만 주차공간 자체를 인식하는 기능은 없어 공간 주변에 다른 차량이 있어야 그 차량을 토대로 공간을 인식하고 시스템이 작동할 수 있었다.
이에 현대모비스는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면서 주차선 인식 기능을 추가해 주변에 차량이 없는 공간에서도 주차선을 인식해 자율주차가 가능하도록 개선했다.
해당 기술은 기아의 전용 전기차 EV9을 비롯해 제네시스 G90, GV60, 현대차 아이오닉6 등에 적용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모비스는 이번 주차제어시스템 개발 성과를 벨기에 운전자 지원시스템(ADAS)·자율주행 행사 오토센스 콘퍼런스에서 '차량주차 혁신의 미래’라는 테마로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