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JF후로시키 디자인 국제공모전

일본국제교류기금(The Japan Foundation:이하 약칭JF로 표기)은 오는 1일부터 젊고 감각있는 차세대 디자이너를 대상으로 일본의 전통 보자기인 후로시키의 디자인을 공모한다.

'JF후로시키디자인공모전'은 JF가 사업홍보의 일환으로 상품성도 겸비한 JF상품을 개발하는 차원에서 작년부터 실시한 공모전이다.

 

작년에는 일본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디자인을 공모, 선정된 작품을 'JF오리지날후로시키'로 제작했다. 제작된  제품은 '요코하마트리엔날레2008' 회장과 도쿄도내의 박물관 샵 등에서 판매되는 등, 일본은 물론 해외에서도 뜨거운 호응을 받았다.

 

올해는 그 대상을 세계로 넓혀, 차세대 디자인세계를 이끌어갈 대학생을 대상으로 'JF오리지날후로시키디자인' 국제공모전을 개최한다. 당선자의 작품은 'JF오리지날후로시키'로 제작, 일본내의 JF샵 등에서 판매되며, 일본국제교류기금 서울문화센터에서는 한국 출품작 중 상위10작품과 본 공모 우수작(3작품) 전시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JF는 최근 환경문제의 대두로 리사이클 차원에서 공헌가능한 제품으로도 주목받고 있는 후로시키디자인에 참신한 아이디어로 무장한 차세대 디자이너의 도전을 기다린다.

모집개요
1)모집디자인:「JF오리지날후로시키」디자인
2)디자인테마: 한국과 일본을 융합한 이미지
3) 응모기간 : 10/1~10/30
3) 응모자격 : 한국에 거주하며 디자인을 공부하는 2년제를 포함한 대학생
4) 응모 작품수 : 1인 혹은 1그룹에 1작품
5) 상금 및 특전 
①각국의 출품작 중, 3작품 선정, 후로시키 디자인으로 제품화
② ①의 입상자에게는 상금 3만엔(2년간 저작권사용료) 수여
③한국내 응모작품 중, 1작품 선정, 상금 3만엔과 상장, 일본왕복항공권 제공
채택된 디자인은 서울문화센터 기념품으로 제품화
* 단, ①의 우수작품 중, 한국 출품작이 선정되지 않았을 경우에 한함
6) 한국내 우수작 10작품과 본 공모 우수작 3작품 전시회 개최
7) 주최: 일본국제교류기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