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SK C&C·KMR, 중소기업 국제표준인증 지원 협력 MOU

SK C&C와 한국경영인증원(KMR)이 중소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생태계 조성을 위해 맞손을 잡았다.

SK C&C는 최근 KMR과 중소기업의 국제표준인증(ISO)을 지원하는 내용의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ISO는 획득 과정도 어렵지만, 인증을 유지하기 위한 여러 기준으로 인해 중소기업은 뛰어난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도 활용하는 데 제약이 존재했다.

그러나 이번 협약을 통해 SK C&C는 중소기업의 부담을 줄일 맞춤형 디지털 컨설팅 서비스를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현재 ISO 인증은 품질과 환경·안전·정보보호·윤리 등 기업의 ESG 경영 전반을 모두 국제적 기준에 적합한지 평가한다.

기업이 ISO 인증을 확보했다는 것은 경영 효율성과 생산성이 높고, 안전 작업 환경 체제를 구축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 ISO 보유 기업에는 기업 신용도 평가 가산점이 부여되며 정부와 지자체 사업에 참여할 때 혜택이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SK C&C가 ‘클릭 ISO’ 플랫폼을 통해 ISO 인증 획득과 갱신을 종합적으로 지원한다고 밝혔다.

SK C&C와 KMR의 중소기업 ISO 경영 지원 MOU 체결식 [SK C&C 제공]
SK C&C와 KMR의 중소기업 ISO 경영 지원 MOU 체결식 [SK C&C 제공]

해당 플랫폼은 ISO 인증별 상세 매뉴얼과 가이드를 제공해 인증 심사 및 갱신 난도를 낮추고, 필요한 시간과 비용도 크게 낮춰준다.

일례로 기업이 가장 많이 획득하는 품질경영시스템 인증에서 클릭 ISO 플랫폼은 품질 관리 현황을 진단하고 제도와 규정 고도화 방안, 재고 현황 및 지표 관리 등 각 절차 마다의 매뉴얼을 제공한다.

이외에도 회사 공지와 경영 일정을 공유하고 인증 게시판을 운영하는 등 사내 인트라넷 기능도 갖추어 체계적인 ISO 유지관리를 지원한다.

한편 SK C&C는 향후 화성상공회의소가 주관하는 소상공인 DX 지원 사업 등 다양한 사업 채널을 통해 사업 기회를 확장해 간다는 방침이다.

SK C&C 신용운 ESG전략담당은 “글로벌 ESG 규제 강화와 관련 공시 신뢰성 요구로 인해 ISO 인증의 중소기업 수요가 늘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클릭 ISO는 중소기업들의 인증과 갱신 과정에서 겪는 많은 시간적 부담과 비용적 어려움을 해결해 줄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