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도요타, 2030년까지 중국 내 연간 250만대 생산 목표

도요타는 2030년까지 중국에서 연간 250만 대 이상의 차량을 생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번 개편을 통해 중국 판매 및 생산 운영을 더욱 긴밀하게 통합하고 현지 경영진이 더 자유롭게 개발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11일(현지 시각) 로이터 통신은 세 명의 소식통을 인용 보도했다.

이번 도요타의 게획은 중국 시장에서 세계 판매 1위 자동차 제조업체의 전략적 전환을 의미하며, 최근 몇 년 동안 BYD와 다른 현지 업체들에게 빼앗긴 사업을 되찾겠다는 야망을 보여준다고 로이터 통신은 말했다.

도요타의 전략은 일본을 포함한 다른 글로벌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중국 사업을 축소하거나 철수하는 것과는 대조적이다.

두 명의 소식통은 10년 이내 생산량을 연간 300만 대까지 늘리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이 수치는 2022년 중국에서 생산한 184만 대보다 63% 증가한 수치다. 작년에는 중국에서 175만 대의 차량을 생산했다.

도요타는 중국에 대한 약속을 부품 제조업체들에게 안심시키고 공급망을 확보하기 위해 일부 공급 업체에게 생산량 증가 계획을 알렸다고 소식통은 말했다.

로이터의 질문에 대해 도요타는 성명에서 “중국 시장의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우리는 다양한 이니셔티브를 지속적으로 고려하고 있다"라며 "중국 시장을 위해 더 나은 자동차를 만들기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움직임은 중국에서 제품 개발을 담당하고 속도를 높이기 위해 현지 직원에게 더 많이 의존해야 한다는 도요타 내부의 인식이 커지고 있다는 신호이며, 그렇지 않으면 너무 늦을 것이라고 한 관계자는 덧붙였다.

도요타를 포함한 기존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중국 내 전기차 제조업체들이 첨단 기술을 갖춘 저렴한 배터리 구동 자동차를 빠르게 출시하면서 중국에서 경쟁에서 밀려나고 있다.

작년에 도요타는 장쑤성에 있는 R&D 센터와 두 개의 현지 합작 회사 간의 협력을 강화할 계획을 발표했다.

도요타
[로이터/연합뉴스 제공]

도요타의 광범위한 고민을 대표하는 한 가지 문제는 합작 파트너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차량이 도요타에서 생산한 차량보다 더 잘 팔리고 있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FAW 그룹의 홍치 브랜드와 GAC 그룹의 아이온 EV는 모두 FAW 도요타 자동차와 GAC 도요타 자동차의 각 모델보다 더 많이 판매되고 있다.

도요타는 이제 현지 파트너의 노하우를 자동차에 더 잘 통합할 계획이다.

현재는 동일한 차량을 두 합작사에서 각각 생산하여 디자인과 회사명을 달리한 이른바 '쌍둥이 차량'으로 판매하고 있다. 앞으로는 각 차량의 생산이 합작사 중 한 곳에서 통합될 것이라고 두 소식통은 말했다.

이 모델들은 두 합작회사의 대리점에서 판매될 예정이다.

일본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타격을 받으면서 중국에 진출한 일본 부품 공급업체들도 타격을 입었다.

도요타는 수요일 실적 발표에서 중국 브랜드와의 치열한 가격 경쟁으로 인한 마케팅 비용 증가로 인해 상반기 중국 내 영업 이익이 감소했다고 발표했다.

이러한 경쟁 속에서 미쓰비시 자동차는 중국에서 철수했고, 혼다 자동차와 닛산 자동차는 현지 생산 능력을 줄이기로 결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