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병원마다 다른 화상흉터 치료법 책으로 알아보자

화상흉터가 있는 사람들은 화상흉터가 ‘치료 될까?’란 걱정부터 ‘병원 선택을 어떻게 할까?’ 고민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자신에게 적합한 흉터 치료 방법을 찾아보면 성형외과의 흉터 축소 봉합 수술 치료법과 피부과 레이저 치료에 의한 흉터 치료법, 그리고 한의원의 침에 의한 흉터 치료법 등 치료 방법도 다양해서 과연 치료법을 제대로 알고 치료를 받고 있는지 의심스럽기도 하다.

신촌이미지한의원의 홍성민 원장은 위와 같이 고민하는 사람들을 위해 <튼살과 흉터>책을 집필했다. 이 책은 현직 한방 피부과 전문의가 쓴 책으로 한의사의 화상흉터 치료에 대한 신선한 충격으로 와 닿을 수 있다.
 
이 책은 다양한 화상흉터 환자들을 보면서 화상흉터가 생길 수 있는 상황과 치료 과정을 칼럼 형식으로 엮었으며 화상흉터가 있는 사람들이라면 한 번쯤 관심을 두었을 내용이다.

또한 앞으로 치료를 계획하고 있는 사람들도 화상흉터 치료에 임해서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치료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책이라 할 수 있다.
 
홍성민 원장은 화상흉터는 한 두 번의 치료로 쉽게 치료 되지 않는다고 한다. 수술을 선택했다면 한 번의 수술로 흉터 치료가 끝날 것 같지만 흉터에 따라 한 번 이상의 수술이 될 수 있으며 수술경과를 지켜봐야 하고 어떤 수술이든 수술 후에는 수술흉터가 남을 수 있다.
 
반면 침에 의한 피부 재생 화상흉터 치료는 인위적인 치료가 아니므로 치료에 따른 흉터는 남지 않는다. 인체의 자연스러운 재생능력에 따라 치료하는 방법이다. 작은 상처가 나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피부는 스스로 흉터없이 아무는 것과 같이 화상흉터도 침에 의해 작은 상처를 줌으로서 피부가 이에 반응해서 조금씩 원래 피부를 되찾는 치료 원리이다.
 
그러므로 침의 피부재생 치료효과는 모든 사람들이 동일하지 않다. 많은 효과를 보려면 인체의 재생능력이 좋고 나이가 적을수록 효과를 많이 볼 수 있다. 그러나 치료 효과가 다르다고 걱정할 필요는 없다. 보통 사람의 피부는 시간이 지나면 상처가 자연스럽게 치료되듯 기본적인 재생능력은 가지고 태어나니 치료를 앞두고 걱정이 앞설 필요는 없다.
 
많은 사람들이 화상흉터 치료를 받고 한 번의 치료를 받고도 치료 효과가 빨리 나타나기를 기대한다. 그러나 화상흉터가 있는 진피의 재생 주기는 세 달 그 이상이다. 그러므로 그 안에 변화가 나타난다면 시술 후 피부 겉에서 보이는 변화일 뿐, 치료 결과는 아니란 것이다.
 
시술 직후 잠깐 나타나는 피부 변화를 보고 좋아할 수도 있고 실망할 수도 있지만 그러기에는 너무 이르다. 화상흉터 치료는 어떤 방법으로 치료하건 생각보다 긴 시간이 필요하다. 위와 같이 보통 사람들이 조급하게 치료해서 실패한다면 치료 방법을 이해하고 끈기있게 치료에 임하기 위해 한 번쯤 읽어볼 책이기도 하다.
 
화상흉터는 흉 그 자체가 보기 싫고 흉터를 남에게 보여주는 것이 부담으로 작용해 자신감이 떨어지질 수 있다. 이런 이유로 환자들은 마음의 병도 함께 앓곤 한다. 화상흉터의 미적 치료와 함께 화상흉터로 인해 우울하고 자신감이 떨어진다면 적극적인 치료로 마음의 병까지 치료할 수 있다. 또한 화상흉터 치료는 영구적 치료라 할 수 있으며 치료를 받는다면 호전이 될 뿐 악화되거나 다시 예전의 흉한 흉터로 되돌아가지는 않으므로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