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서: 사장은 혼자 울지 않는다
저자: 모리야 히로시
옮김: 김진연
출판: 유노북스
출판일자: 2017년 1월 5일
가격: 14,500원
이 책은 일본의 중국에 대한 최고의 전문가로 평가받고 있는 사람이다. 이 시대의 외로운 사장은 환자의사결정을 내려야 하고 그 결과에 최종 책임을 져야 한다. 평소에 꾸준히 공부하고 자기관리를 하면서 리더로서 내공을 쌓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이 저자의 생각이다.
이 책에서는 14권의 고전에서 경영의 등대 같은 역할을 할 명언들을 골라내고 있다. 손자, 논어, 노자, 한비자 등이 경영비법을 전수해줄 수 있는 고전들이다. 이 책은 모두 12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 예로서 힘든 현실의 조건을 극복하고 싶을 때는 채근담을, 이상적인 리더를 꿈꾸면 인간학교과서라고 할 수 있는 논어를 추천 한다. 그리고 조절하고 포기하고 싶을 때는 인간의 강한 의지를 드러내는 사기를 읽고, 항상 최선의 선택을 하고 싶다면 삼국지를 연상하라고 얘기하고 있다. 지도자가 늘 자신을 새롭게 가꾸어 나가려면 대학과 중용을 읽고, 일에 파묻혀 마음에 여유가 없을 때와 세상의 기준에 맞추는 것이 버거울 때는 자연에 순응하기 위하여 노자와 장자의 가르침을 받으라고 얘기하고 있다.
산업화시대를 넘어 정보화사회가 펼쳐지고 있으며 기업과 사장의 수는 나날이 증가되고 있다. 앞으로 사업을 해 보려는 사람이나 경영계에서 사장의 직책을 수행하는 자는 시간이 날 때 반드시 사장의 내공단련법을 제시해 주는 이 책을 한번쯤 읽어 볼 필요가 있다.